특구재단, 추진 사업 등 담은 세부계획 초안 이달 내 작성

대덕연구개발특구  [사진=대전일보DB]
대덕연구개발특구 [사진=대전일보DB]
대덕연구개발특구(대덕특구) 재창조를 골자로 한 `대덕 리노베이션 마스터플랜` 세부계획 초안이 이달 중 나올 예정이어서 주목이다.

초안에는 밑그림 격인 기본구상에 실제 추진 사업 계획과 전략이 더해질 계획인데, 핵심시설 조성 후보지가 `뜨거운 감자`로 대두될 전망이다.

16일 지역 과학기술계에 따르면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지난 3월부터 시작한 리노베이션 마스터플랜 세부계획 초안을 이달 중 마무리할 방침이다.

세부 계획 수립 시한이 올 12월까지인 점을 감안할 때 이달 중 초안을 마무리하고 수정·보완 완성도를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대덕특구의 세계화`란 방향성만 제시됐던 기본구상과 달리 이번 초안에는 미래 먹거리를 비롯한 정주여건·산업생태계 개선 등을 위한 세부 사업 계획이 담길 것으로 보여진다.

구체적으로 융합연구·혁신창업 환경 조성을 위한 공동 R&D캠퍼스·스마트원 캠퍼스 조성, 개방형 혁신 공간 확충을 위한 혁신파크 조성과 첨단산업용지·주거공간 공급 계획이 나온다.

또 연구혁신 플랫폼 구축을 위한 R&D 플랫폼 기능 강화·스마트시티 구축·테마형 특화거리 조성, 미개발지의 효율적 개발·활용을 위한 설계 등이 구체적으로 등장한다.

이 가운데 이번 초안에선 공동R&D캠퍼스와 스마트원캠퍼스 등 핵심시설 조성 후보지도 공개되는데, 타당성 등을 놓고 설왕설래가 점쳐진다.

자칫 후보지 간 갈등을 유발하는 원인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구재단 측은 후보지 사전 유출 차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와 함께 대덕특구 입주 기관별 이해관계 조정에서도 진통이 불가피해 보인다.

따라서 재단 측은 이달 중 초안이 나오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대전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할 생각이다. 전문가 그룹과 자문회의까지 더해 논란과 우려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특구재단은 내부 점검을 거친 초안을 다음달 외부에 공개하고 특구 종사자와 거주자 등을 대상으로 의견 수렴에 착수할 예정이다.

하지만 의견 수렴 과정이 녹녹치 만은 않을 전망이다.

공론화 과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대면 방식이 코로나19에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고육지책으로 온라인 화상 서비스 등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을 추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의견 수렴이 일반적인 회의와 성격이 다른 만큼 효율성이 떨어질 것이란 우려에 고민이 적지 않다.

5개월 가량 남은 세부계획 최종 수립까지 험로가 점쳐지는 이유다.

한편 오는 2023년 대덕특구 출범 50주년에 맞춰 수립 중인 리노베이션 마스터플랜은 미래 50년을 대비하는 `글로벌 혁신 플랫폼 창조`를 목표로 한다. 2030년 이후까지 이어지는 장기 계획이며, 주요사업 약 1600억원 등 모두 1조5000억원 규모의 예산이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