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보령시는 치매 환자의 인지기능 저하 예방과 돌봄 공백 최소화를 위해 `만세보령 기억팔팔` 인지꾸러미 사업을 추진한다.

시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지속적인 확산으로 치매안심센터 인지강화를 위한 치매환자 대면 프로그램이 불가피하게 중단됐고, 이로 인해 치매어르신의 인지기능이 저하될 수 있어 비대면 인지자극 프로그램을 도입하게 됐다.

`만세보령 기억팔팔` 인지꾸러미는 어르신들이 가정 내에서 학습할 수 있는 인지자극 학습지, 만다라 색칠노트, 색연필, 정서돌봄을 위해 잔디인형 키우기, 건강돌봄을 위한 지역 농산물로 구성됐다.

특히 감염에 취약한 치매어르신들의 대면접촉 최소화를 위해 물품전달에는 사전 연락을 통해 현관 앞 등에서 수령할 수 있도록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하며 필요시 직접 방문 전달해 상담도 함께 병행한다.

또한 2-3일 간격으로 안부전화로 치매투약교육, 호흡기증상 체크 등 건강상태 모니터링도 진행하며, 기존에 지원하던 치매치료관리비와 조호물품 지원도 지속 시행하고 있다.

박승필 보건소장은 "인지자극 꾸러미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고립감이 심해질 수 있는 치매어르신들에게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 매주 1회 학습 현황 점검으로 인지 향상 및 돌봄 공백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의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