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위원장, 여당 독식에 야당 불만 수그러들지 않고 있어
통합당, 故 박원순 시장 성추행 사건 놓고 여당 공격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

여야가 제21대 국회 개원식을 우여곡절 속에 열기로 합의하면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지만 국회 정상화에 대해선 요원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상임위원장을 둘러싼 미래통합당의 앙금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등 더불어민주당의 악재를 미래통합당이 국회 내에서 쟁점화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15일 여의도 정가에 따르면 여야는 16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개원식을 진행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개원 연설을 청취키로 전날 합의했다. 이어 20-21일 교섭단체 대표연설, 22-24일 대정부질문을 각각 실시할 방침이다. 30일과 내달 4일에는 법안 등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예정됐다.

무엇보다 여야가 갑작스럽게 개원식을 열기로 합의한 것에 대한 배경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여러 이슈 중 박 전 시장의 이슈가 여야의 합의를 이끄는 촉매제 역할을 했다는 데 힘이 실린다. 통합당 입장에선 늦어진 개원에 국민들 시선이 달갑지 않은 상황에서 민주당을 압박할 새로운 카드가 등장했다는 것이다. 정가 한 관계자는 "통합당이 (법사위원장 등) 상임위원장을 달라는 것은 이제 논할 단계는 아닌 것 같다"며 "그동안 국회 밖에서 투쟁을 했다면 이제 국회 내에서 민주당과 싸워보자는 의미"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어 "개원 합의로 정상화를 위한 그림은 그려졌지만, 앞으로 험난할 일들이 많아 여야의 논쟁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관측했다.

전날 여야는 개원식과 함께 민주당 단독으로 본회의를 열어 정보위원장을 선출하는 데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야당 몫 국회부의장의 경우 통합당에서 상임위원장 배분을 문제삼으며 선출에 응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7월 임시국회가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여야는 각종 현안을 둘러싸고 치열한 공방이 예고되고 있다. 먼저 23일 열릴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 절차 등을 놓고 충돌이 예상된다. 특히 20일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이 주요 쟁점으로 떠오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통합당은 벌써부터 박 전 시장의 고소 사실 유출 의혹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해명을 요구하고 나서는 등 정치 쟁점화하고 있다. 이날 통합당은 박 전 시장의 극단적 선택에 앞서 경찰이 고소 사실을 청와대에 보고했다고 밝힌 만큼 문 대통령에게까지 보고가 전달됐는지, 이후 어떤 지시를 했는지 진상을 밝혀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회 행안위 소속 통합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서울지방경찰청을 방문,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 수사와 피소사실 유출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