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과도 높고 잡음 없어 전기생리 신호 측정 유리

뇌피질 전도 측정용 유연 투명 미세전극 어레이 모식도(왼쪽)와 개발된 뇌피질 전도 측정용 유연 투명 미세전극 어레이. 사진=KAIST 제공
뇌피질 전도 측정용 유연 투명 미세전극 어레이 모식도(왼쪽)와 개발된 뇌피질 전도 측정용 유연 투명 미세전극 어레이. 사진=KAIST 제공
KAIST는 투과도가 높아 뇌피질 전도 측정에 유리한 유연 투명 미세전극 어레이(배열)를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KAIST 이현주·이정용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와 이정호 의과대학원 교수 공동연구팀이 개발한 이 미세전극 어레이는 빛에 의해 발생하는 잡음 신호가 매우 작고 자유로운 빛의 전달이 가능하다. 또 실시간으로 뇌피질 전도 측정이 가능하며 투명하고 유연하다.

현재 생체 내 빛 반응 측정 센서로 쓰이는 불투명 금속 전극이 높은 반사도와 낮은 투과도, 잡음 때문에 정확한 전기생리 신호를 측정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보완한 것이다.

연구팀은 이 신기술을 기반으로 광 자극과 함께 정확한 뇌피질 전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다기능성 미세전극 어레이를 개발 중이다.

개발에 성공할 경우 광 유전학이나 광 치료 등을 연구하는 뇌과학자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연구팀 관계자는 "기존에는 잡음 신호로 광 자극과 동시에 뇌피질 전도 측정이 불가능했지만 유연하고 투명한 미세전극 개발을 계기로 광 자극과는 무관하게 실시간으로 뇌피질 전도 측정이 가능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티리얼즈`에 실렸다. 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