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북, 경영자금·카드수수료 지원 등으로 소상공인 지원

코로나19 여파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전국 주요 지방자치단체들의 다양한 지원정책이 눈길을 끌고 있다.

행정안전부가 15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 주요 자치단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영환경이 열악해진 소상공인의 경영난 해소와 경영부담 완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비대면의 일상화에 따른 온라인 판매·마케팅 지원도 확대하고 있다.

우선적으로 눈에 띄는 대목은 경영안정자금, 공공요금·사회보험료 지원 등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위한 지원사업이다.

충남도는 `소상공인 애로사항 팀닥터` 운영을 통해 경영난에 직면한 소상공인에게 세무·노무·마케팅·제품개발·판로지원 등을 지원하는 맞춤형 컨설팅과 경영개선지원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사업주의 경영 부담을 완화하고 근로자의 고용안정을 위해 사회보험료 사업주 부담액 중 일정액을 지원 중이다. 충남도가 지급한 2020년 1분기분 지원 규모는 7901개소 근로자 2만1783 명 61억 원 규모다.

대전과 충북 등에서도 경영안정자금, 경영개선자금, 공공요금, 카드수수료 지원 등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영부담을 완화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비대면의 일상화에 따른 온라인 쇼핑 증가로 온라인 판매 및 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온라인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인천시는 `인천 e음` 확대를 통해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더욱 촘촘하게 지원하고 있다. `인천 e음`에서 인천지역 업체 판매 플랫폼인 `인천굿즈`를 이용할 경우 구매자에게 캐시백 10%를 지원하고, 전화 주문앱 운영으로 이용자 편의를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밖에 경기도에서는 소상공인 온라인 통합쇼핑몰을 구축하여 전문셀러(MD)를 활용한 상품구성 및 인프라 구축 등으로 온라인 판매채널 확보에 나섰다. 경남도에서는 저신용·저소득 경영위기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희망드림 패키지`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제주도에서는 `희망 더하기 「재기지원」` 사업을 통해 내부 인테리어 등 시설개선, 온라인 광고 등 마케팅, 현장방문 경영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고기동 행안부 지역경제지원관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행안부도 자치단체 및 관련부처와 함께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