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 분비된 면역물질이 정상세포 공격

국내 연구진이 중증 코로나19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사이토카인 폭풍` 즉, 과잉 염증 반응의 원인을 규명했다.

특정 면역물질이 중증 환자에게만 강하게 나타나 오히려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현상을 포착한 것이다.

KAIST는 신의철 의과학대학원·정인경 생명과학과 교수 연구팀과 서울아산병원 등이 공동연구를 통해 면역 물질인 사이토카인이 인체에 바이러스가 침투했을 때 과다하게 나와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현상을 규명했다고 13일 밝혔다.

특히 중증 코로나19 환자에게서 인터페론이란 사이토카인 반응이 특징적으로 강하게 나타나는데, 인터페론이 과도한 염증 반응의 원인일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인터페론은 이전까지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사이토카인으로 알려졌었다.

연구팀은 이번 규명과 더불어 과잉 염증 반응을 완화해 환자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약물 개발에 나서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중증 코로나19환자의 과잉 염증 치료를 위해 현재 비특이적 항염증 약물이 쓰이는데, 향후 인터페론을 표적으로 한 새로운 치료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받는다.

이번 연구 결과는 면역학 분야 국제 학술지인 `사이언스 면역학`에 실렸다.

한편, 과잉 염증 반응이란 병원균으로부터 인체를 방어하는데 필요한 염증 반응이 너무 과도해 오히려 인체 조직에 해를 입히는 현상이다.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