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노베이션 마스터플랜' 세부계획 공론화 부재… 졸속처리 우려

[그래픽=대전일보DB]
[그래픽=대전일보DB]
대덕연구개발특구 미래 50년 계획을 담은 `리노베이션 마스터플랜`에 현장의 목소리가 소외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코로나19에 의견 수렴을 위한 공론화 행사가 불가능한 데다, 대안으로 추진 중인 온라인 피드백 또한 참여가 전무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13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 따르면 특구재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대전시 등과 오는 2023년 특구 출범 50주년에 맞춰 리노베이션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있다.

대덕특구 공간과 기능의 재창조를 골자로 한 이 계획은 현재 밑그림 격인 기본구상안까지 그려진 상태인데, 재단 측은 오는 12월까지 세부계획안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계획 주체이자 수혜자가 되어야 할 대덕특구 구성원들의 목소리가 제대로 수렴되지 못하고 있다.

올초부터 발생한 코로나19 여파 탓으로 실제 세부계획안 수립 과정에서 의견 수렴을 위한 행사조차 열리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기본구상안 발표 당시 기관별 관계자 100명이 모인 데 이어 올초까지 그룹별 심층 인터뷰가 이뤄진 것과 큰 간극을 보인다.

세부계획의 경우 실제 실행 가능한 사업 등이 담긴다는 점에서 구성원 의견 수렴이 더욱 중요하다.

특구재단은 대면에 의한 의견 수렴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온라인 등 다른 방법을 강구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반쪽 짜리 의견 수렴마저 난항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연초부터 이메일 회신을 통해 세부계획 반영을 위한 의견 수렴에 나서고 있지만 이날 현재까지 회신율이 제로(0%)이기 때문이다.

이에 수립 시한에 쫓겨 소수 전문가 그룹 `그들만의 계획`이 될 우려를 낳게 한다.

대덕특구 한 관계자는 "대덕특구의 환경 자체를 대폭 개선하는데, 최대한 많은 대덕 특구인들의 목소리가 담겨야 한다"면서 "대덕특구의 미래 50년이 일부 전문가 또는 이해관계자들의 구상으로만 짜여지는 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특구재단은 아직 수립 기간이 있는 만큼, 대안을 마련해 공론화 과정을 거칠 계획이다.

특구재단 관계자는 "온라인 참여율이 낮아 의견 수렴이 어렵다. 직접 만나서 소통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코로나19로 제약이 크다"면서도 "연말까지인 시한에 맞춰 세부계획(안)을 차질 없이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덕특구는 1973년 제2연구단지 건설기본계획에 의해 당시 대덕군에서 연구단지로 출범, 2005년 대전 유성구와 대덕구 주변 지역을 통합한 대덕연구개발특구로 지정받아 지금에 이르고 있다.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