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 명예훼손 안돼" vs "당 성찰과 대책 필요"
김해영, 여당 지도부 중 첫 사과…"2차 가해 안돼"

더불어민주당은 13일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 절차가 마무리된 이후 고인의 성추행 의혹에 대한 대응 기조를 정하지 못한 채 고심하는 모습을 보였다.

일단 의혹의 당사자인 박 시장의 사망으로 실체적 진실 규명이 어려워진 만큼 당 차원의 대응은 쉽지 않아 보인다.

진성준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논란이 되는 문제에 대해서 필요하다면 조사가 이뤄질 수 있겠지만 가해자로 지목되고 있는 분이 타계한 상황에서 진실이 드러날 수 있겠는가 하는 문제가 여전히 남아 있다"고 말했다. 양향자 의원은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이 상황에서는 고소인, 고인과 그 가족까지 다 보호받아야 한다"며 "아직 밝혀진 것이 없는데 마치 사실로 규정해서 말하는 것은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했다. 한 재선 의원은 "박 시장의 경우 방어권이 제로인 상태인데 확인이 안 되는 얘기를 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노웅래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고인은 죽음으로 모든 것을 말했다"며 "고인에 대한 과도한 정쟁 및 희화화, 지나친 옹호도 생산적이지 않다. 고인이 남긴 공과 모두 역사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형석 최고위원도 "인권 활동가이자 3선 서울시장 업적이 있는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언행은 삼가는 것이 도리"라고 지적했다.

당내에서는 박 시장의 업적에 대한 지나친 미화와 2차 가해 행위로 고소인의 목소리가 덮여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고소인에 대한 도 넘은 공격과 비난은 멈춰져야 한다"면서 "아마 제가 아는 박 시장이라면 그것을 간절히 원할 것"이라고 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당의 일원으로 서울시민과 국민에게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박 시장의 영결식 이후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수도 서울이 예상치 못하게 권한대행 체제에 돌입하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박 시장의 죽음 이후 당 차원에서 나온 첫 사과 발언이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