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 장대삼거리 [사진=대전일보DB]
유성 장대삼거리 [사진=대전일보DB]
대전(유성)-세종-충남(공주) 3개 광역시·도 진출입 차량이 분기하는 T자형 유성 장대삼거리를 고가(高架) 도로로 연결하는 이른바 `입체화` 건설방식이 지역사회에서 빠르게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 주민들은 대전에서 `마의 상습정체구간`으로 꼽히는 장대삼거리에 교통신호를 추가해 평면 네거리 교차로로 만드는 것은 미래 교통수요를 외면한 행정 편의적인 발상에 불과하다며 입체교차로 목소리 확산에 나설 전망이다.

유성 토박이로 장대동에 거주 중이라는 김 모(63) 씨는 조만간 가칭 `장대네거리 입체교차로 건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김 씨는 "유성에서 나고 자랐고 앞으로 내 후손들이 대대손손 살아갈 곳에 교통정체 해소는 커녕 정체를 더 부추길 게 뻔한 평면교차로가 건설되고 있다"며 "하루가 다르게 변화·발전하고 있는 유성의 오늘과 내일을 고려하고 급성장하는 인접지역 세종을 오가는 차량 흐름까지 감안한다면 평면교차로는 결코 들어 서서는 안 된다"고 일축했다.

이어 "장대삼거리는 대전현충원과 공주 방향, 유성도심을 통과해 대전으로 들어가는 방향, 노은을 거쳐 세종으로 진입하는 차로가 모두 교차하는 곳이어서 주말과 평일은 물론 출퇴근시간이 아닌 평일에도 꽉 막힌다는 것은 대전 사람이라면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라며 "대전시가 장대삼거리를 뚫어 교차로를 조성한다고 했을 때 당연히 고가도로가 설치되는 것으로 알았는데 뒤늦게 평면교차로가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게 된 주민들이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술렁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김 씨는 현재 장대교차로 입체화에 뜻을 같이 하는 주민들과 입체교차로 추진위원회 구성을 준비 중이다. 그는 이르면 일주일 안으로 추진위가 발족할 것이라고 소개하며 추진위가 꾸려지는 대로 입체교차로 건설의 당위성을 알리는 대 시민 홍보활동과 서명운동을 벌이는 한편 감사원 감사 청구 등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안을 동원해 유성 장대삼거리 입체화를 꼭 관철시키겠다고 의지를 분명히 했다. 김 씨는 "교육이 백년대계라는 말이 있듯 도로 역시 백년대계를 생각해야 한다"며 "유성 그리고 장대동 인근에서 살아갈 후손들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입체교차로가 관철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과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유성 장대교차로 입체화를 촉구하는 여론은 지난 6월부터 대전·세종·충남 경제단체협의회와 대전시개발위원회의 공동성명서 발표, 유성구의회의 입체화 건의안 발의·가결 등 지역 전반으로 확산 일로에 있으며, 최근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옮겨 붙은 상태다. 이들은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논의 본격화,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장대·도안지구 공동주택단지, 안산 첨단국방산업단지 등 향후 대규모 개발계획에 따른 미래 유성의 교통수요 폭증을 우려하며 장대교차로의 입체화를 요구하고 있다.

한편 장대삼거리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기본·실시설계, 대전시가 보상·공사를 각각 전담하는 `외삼네거리(반석동)-유성복합터미널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연결도로 건설공사`의 핵심구간인데, 세종에서 대전도시철도 반석역까지 운행하고 있는 BRT 노선을 유성복합터미널까지 연장하는 게 골자다. 현 공정률은 6.7%로 국·시비 절반씩 총 1356억 5400만 원이 투입되며 2022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중이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