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 눈물 속 '코티졸' 분석 렌즈 개발
스마트폰과 연동해 실시간 확인 가능

스트레스 호르몬 측정용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실제 착용한 모습. 사진=기초과학연구원 제공
스트레스 호르몬 측정용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실제 착용한 모습. 사진=기초과학연구원 제공
스트레스 관리가 더욱 스마트해진다.

콘택트렌즈로 눈물 속 스트레스 호르몬을 측정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어서다.

9일 기초과학연구원에 따르면 박장웅 나노의학연구단 연구위원 연구팀이 연세대·명지대 연구진과 눈물 속 호르몬을 감지해 스트레스 수치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

연구팀은 눈에 착용해 눈물 속 스트레스 호르몬 `코티졸(Cortisol)` 수치를 실시간 측정하는 콘택트렌즈를 선보였다.

연구팀은 신소재 그래핀을 사용해 투명하고 유연하면서 무선 통신이 가능한 코티졸 센서를 구현했다.

또 1차원 전도성 물질인 은 나노와이어를 그물망 구조로 만들어 신축성이 뛰어난 투명 전극과 안테나를 제작했다.

이와 함께 초정밀 3D 인쇄 공정으로 제작한 신축성 있는 회로로 전극과 안테나 그리고 NFC칩 등 각 부품을 연결해 소프트 렌즈에 내장했다.

렌즈 속 NFC칩은 센서에서 읽어낸 코티졸 농도를 스마트폰으로 무선 전송한다.

렌즈 착용 뒤 스마트폰을 눈 가까이 데면 스트레스 수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렌즈는 착용 실험을 통해 성능과 안전성이 입증됐고 보관액에 담긴 뒤에도 형태와 기능이 유지된다.

박장웅 연구위원은 "스트레스 수치를 실시간으로 정확히 측정해 일상 속 스트레스 관리를 돕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며 "4차 산업시대에 주목받는 모바일 헬스케어 산업뿐 아니라 의료분야까지 다양하게 활용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에 실렸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