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에 근무하는 40대 공무원이 어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정부대전청사에서는 첫 확진 판정 사례여서 파장이 주목된다. 대전청사에는 중소벤처기업부를 비롯 관세청, 조달청,특허청 등 7개 외청과 공정거래위 대전사무소 등 10여개 국가 중추 행정기관이 입주해 있다. 상주하는 공무원만 5000여명에 달하는 데다 외주업체 직원과 방문객 등을 포함한 하루 유동인구는 1만여명 가까이 된다. 그래서 바이러스 전파 우려도 높지만 무엇보다 행정공백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걱정이다. 당국은 이 확진자에 대한 역학조사 등을 신속하게 진행하고 방역 조치를 강화해 불안감을 잠재우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대전청사 3동 6층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 직원의 감염원과 감염경로 등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아 주변의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다. 일단 조달청과 청사관리소 등은 3동 6층 근무자를 귀가시키고 18층 식당, 1층 카페 등을 폐쇄하고 청사 내 어린이집도 조기 귀가를 시켰다. 하지만 이 확진자와 같은 건물에서 근무한 공무원 등의 불안감은 가시지 않고 있다. 엘리베이터, 카페, 식당 등 언제 어디서 동선이 겹쳤을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국가기관이 밀집한 대전청사에서 확진자가 나온 것은 예사로 넘길 일이 아니다. 공무원 확진은 사무실 폐쇄와 함께 동료들의 자가 격리나 검사 대기 등에 따른 행정공백으로 이어진다. 지난 3월 초 정부세종청사 내 해수부나 교육부 등에서 공무원 확진자가 잇따르면서 이들과 접촉한 공무원들의 출근 정지, 사무실 폐쇄, 검사 대기 등으로 일부 업무가 차질을 빚은 사례를 기억할 필요가 있다. 감염 정도가 심했던 해수부는 전 직원이 검사를 받는 불편도 감수해야 했다. 조달청이 어제 예정됐던 서울보증보험과의 `유망 조달기업 보증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을 취소한 것은 업무 차질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

청사관리소가 당장 발열체크 및 방역소독을 강화했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혹여 집단 감염으로 번진다면 국가의 행정이 마비될 수도 있는 만큼 역학조사 결과만 기다리지 말고 적극적으로 임하라는 얘기다. 세종청사의 선례를 잊지 않았다면 건물별, 기관별 교차출근이나 재택근무 등 선제적 조치를 취하는 방안도 염두에 뒀으면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