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감고을 영동군에 지역의 자랑이자 특산품인 감을 활용한 새로운 관광요소가 추가됐다.

6일 군에 따르면 최근 학산면 봉림리 445-1번지 일원에 2만 7000㎡ 규모의 감따기 체험장 조성을 완료했다.

군은 지난 2019년 10월부터 5500만 원 투입해 기반시설을 꾸미고 3년생 묘목 600본을 식재했다.

영동곶감의 생산기반 확충으로 지역특산물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이를 통해 주민의 소득증대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 관련 사업을 일사분란하게 진행했다.

특히, 영동감의 가공·유통 체험장인 영동감클러스터 준공에 맞춰 체험장에서 생산되는 생감을 이용해 곶감을 직영 생산하는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연계사업을 꼼꼼히 추진했다.

감따기 체험장은 점적관수 시설은 물론 대형 농업용 기계가 출입할 수 있도록 작업로까지 갖추는 등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의 만족도와 편의를 높였다.

또 도시민들이 감따기 체험장에서 직접 수확한 생감으로 클러스터사업장에서 감을 깎아 건조하고 곶감을 만드는 일련의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도 병행해 운영할 계획이다.

현대인의 향수를 달래고 청소년들에게는 자연정서와 감성을 느끼고 배울 수 있는 영동군만의 특별한 관광 프로그램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군은 곶감 만들기 과정에 가족단위 체험객을 유치할 경우, 곶감축제와 연계해 자연스럽게 고정 고객을 확보함으로써 참여와 소통 기반의 영동곶감축제 이미지 구축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은 매년 실시하는 영동햇곶감 판매 행사시 사용할 홍보용 곶감을 생산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 5000만 원 상당의 예산절감 효과도 가져올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영동감따기 체험장이 조성됨으로써 풍요로움을 공유할 수 있는 생감수확 체험, 클러스터 사업장과 연계된 전국제일 명품곶감 곶감 만들기 체험, 곶감축제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이 시너지 효과를 내 영동곶감의 위상정립과 관련 산업 발전에 긍정적 변화의 계기가 마련된 셈이다.

군 관계자는 "영동감따기 체험장 조성은 명실상부한 감의 고장임을 다시한번 알리고 영동군의 위상을 높일 준비 작업"이라며, "새로운 관광명소로서 지역사회에 새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관련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감고을이라 불리는 영동군은 2007년 감 산업특구로 지정됐으며 2009년 영동곶감의 지리적 표시와 상표를 등록하고 해마다 곶감축제를 열고 있다.손동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