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업은 한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엔진이자, `한국형 그린뉴딜`의 핵심이다.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 과감한 중심이동을 위해, 앞으로 수소경제위원회는 범정부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서울 킨텍스에서 열린 `수소모빌리티플러스쇼`를 참관하고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선에서 활약하는 업체들을 격려했다.

정부가 미래 핵심 먹거리인 수소 경제를 활성화 하기 위한 컨트롤타워를 가동해 1000개의 수소 전문 기업을 육성하고 수소차 85만 대·충전소 660기를 확충한다. 수소경제가 육성되며 2040년에는 42만 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나타나고 경제효과는 43조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소경제위원회는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범정부 컨트롤타워다. 지난 2월 제정된 수소경제법에 따라 한국을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만들기기 위한 정책을 수립·추진한다.

수소경제위원회에 따르면 2030년까지 500개·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 육성을 위해 `수소 소재·부품·장비 프로젝트`가 실행되고, 수소분야 우수 기술·제품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이 적극 구매할 수 있도록 `혁신조달`이 확대된다. 정부는 340억 원 규모의 `수소경제펀드`를 통해 신규 기업의 수소시장 진입을 촉진, 수소 생태계에 활력을 높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4대 권역별(경남·호남·중부·강원)로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해 안정적인 수소공급 인프라를 마련한다.

그간의 R&D 추진성과를 바탕으로 수소 공급분야(생산-저장·운송-충전) 기술개발에 관계부처 역량을 집중한다. 이에 △국내 수소 생산·공급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 △해외 수소 공급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 △수소도시 인프라 기반의 중장기 통합 실·검증 등 `3대 분야`를 지원한다.

또한 수소차 보급과 수소충전소 구축을 목표로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 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할 계획이다. 수소차의 특성을 살려 대형화물차·중장거리 버스 등 보급차종을 확대하고, 구매 보조금 등 재정지원 강화와 이용자 편의성을 높여 보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충전소 부지를 미리 확보해 구축 지연을 해소하고 구축 전·후 평가제와 모니터링를 통해 안전관리 또한 강화한다.

정부는 내년 2월 수소경제법 시행을 위해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으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수소유통 전담기관으로 한국가스공사, 수소안전 전담기관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를 지정했다. 이들 3개 전담기관은 전문인력 양성·표준화 등 수소산업 진흥 기반을 조성하고, 수소의 가격안정화와 공정한 유통체계를 확립해 수소용품·사용시설의 안전기준을 제정하는 등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뒷받침 한다. 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