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수 한국경영기술지도사협회 대전세종충남지회 중소벤처지원단장
설동수 한국경영기술지도사협회 대전세종충남지회 중소벤처지원단장
창업은 나라를 세우는 것과 같이 매우 힘든 일이다. 무한경쟁의 시대에서 아무런 경험과 사전 준비 없는 창업은 실패할 확률이 아주 높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창업 아이템에 대한 사업 타당성 분석이 필요하다. 사업 타당성 분석은 `이 사업을 꼭 해야만 하나`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다. 사업 타당성 분석은 시장의 요구를 감지하고 그 요구(제품 또는 서비스)의 공급이 기술적으로 가능한지를 검토하거나 이미 개발된 기술을 응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경우 시장성이 존재하는지를 검토하는 방법이다. 사업 타당성 분석은 창업을 실패로부터 지켜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보조장치이며 소규모 창업 또는 구멍가게 창업이라 할지라도 필수적으로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어떠한 요소들을 사전적으로 분석해야 할까. 사안별, 분석목적별로 분석요소의 가중치가 달라질 수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창업에 대한 판매 시장 환경, 경쟁상태, 시장 진입 가능성, 중장기 수급전망 등을 검토하는 시장성 분석, 계획된 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기술의 해결 가능성을 검토하는 기술성 분석, 적정 수익률 확보 가능성을 검토하는 수익성 분석이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할 요소다.

첫 번째 시장성 분석은 창업 아이템에 목표시장에서 얼마만큼 매출을 올릴수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시장조사를 해 제품이 시장에서 팔릴수 있는가, 그리고 팔린다면 얼마만큼 팔 수 있는가 등에 대한 매출에 대한 예상을 하는 것이다. 창업에 있어서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시장 분석 절차는 창업 아이템에 대한 평가 및 반응 조사 등을 하고 각종 통계자료, 신문, 전문서적, 인터넷 등을 활용해 국내외 시장규모, 향후 전망 등 예측조사를 한다. 경쟁관계에 있는 회사의 현황, 전략, 시장점유율 등도 조사한다. 둘째 기술성 분석은 창업 아이템을 생산하고 판매하는데 소요되는 물적·기술적 능력 등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으로 생산기술, 생산설비, 지적재산권 보유, 자격증 여부 등을 분석해 제품 생산능력과 가격경쟁력 등을 결정하는 것이다. 기술성 분석 절차는 보유기술과 창업 아이템과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생산설비, 기계 등 투자금액을 산출한다. 원부자재 조달, 적정 자재 보유량, 1회전 소요 원자재 등을 파악하고 제조방법, 제조설비, 레이아웃, 소요인력 등을 검토해 목표생산량, 제품원가 등을 산출한다.

셋째 수익성 분석은 추정손익과 자금조달 능력 등을 분석해 수익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수익성 분석절차는 회전율 , 내점율, 가동율, 예상 고객수 등을 기초로 매출액을 산출하고 향후 불확실하거나 발생이 불투명한 것 등도 가급적 모두 포함해 비용을 산출하고 창업자금도 산출한다. 조달된 창업자 자금 중 타인 자본에 대한 상환 시기, 미상환 금액 등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월별, 연도별 추정 손익계산서를 작성하고 매출액, 영업이익률이 동종업계 대비 높은지 낮은지를 분석한다. 손익분기점 달성을 위한 최소 매출액을 산정한다. 사업 타당성 분석을 통해 창업에 대한 최대한 이해와 전략을 확인하고 리스크 관리와 대응 방안을 가지고 가야 실패 확률이 낮아진다. 사업 타당성 분석을 통해 계획하고 있는 사업의 성공이 예상될 때 사업 계획을 세우고 이에 필요한 자본을 동원해 창업을 추진하기 바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런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 창업 아이템에 대한 사업 타당성 분석을 먼저 하지 않고서는 절대로 한 푼도 투자하지 말기를.

설동수 한국경영기술지도사협회 대전세종충남지회 중소벤처지원단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