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당진시는 14개 전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를 주민자치회로 전환함에 따라 지난 29일 당진시청 대강당에서 주민자치회 전환 출범식을 갖고 힘찬 출발을 알렸다.

이번 출범식은 김홍장 당진시장, 김기재 시의장, 어기구 국회의원, 오수권 주민자치회 협의회장, 하경환 행정안전부 주민자치과장, 주민자치회 위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4개 읍·면·동 주민자치회 회장 위촉장 수여, 주민자치회 전환에 따른 안내, 출범식 퍼포먼스, 주민자치 토크콘서트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토크콘서트에는 김홍장 시장, 오수권 협의회장, 하경환 행안부 주민자치과장이 나서 일반 시민들의 주민자치에 대한 의견과 궁금증에 대해 답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져 그 의미를 더했다.

충남도 내 유일하게 14개 전 읍·면·동 주민자치회 전환을 이뤄낸 당진시는 2015년 민선6기 시작과 함께 주민참여 활성화와 주민 숙의과정 정착을 위해 `당진형 주민자치`의 첫 발을 내디딘 이래, 지난해에는 14개 읍·면·동 전지역에서 주민총회를 개최했고, 기초지방정부 최초로 주민자치 박람회를 개최 하는 등 주민자치 선도도시로 발돋움해 왔다.

김 시장은 "당진시 주민자치회는 당진형 주민자치를 통해 그동안 쌓아올린 자치 역량과 기반을 바탕으로 더욱 높은 곳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것"이라며 "당진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갈 주민자치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차진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