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증가세인 이륜차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안전관리 강화대책을 추진한다. 공익제보단 수를 크게 늘려 교통 법규 위반을 감시할 방침이다. 오토바이 사고 1위라는 불명예를 안은 세종시도 이륜차 사고 관리에 총력을 다한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이륜차 안전관리 강화대책을 추진하고 오토바이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여나갈 방침이다. 전국 오토바이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지난 22일 기준 253명으로, 전년 동기 226명 대비 11.9% 잠정 증가했다.

또한 현재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하면서 이륜차를 이용한 배달이 급증하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배달 오토바이를 집중 관리할 계획이다.

우선 사고에 대한 이륜차 운전자의 경각심을 높여 교통사고를 줄여나간다.

안전보건공단·배달앱 운영사가 협업해 배달 이륜차가 사고 다발지역에 접근하면 배달앱에서 알람을 울려 운전자가 인지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보건공단이 구축 중인 `이륜차 배달 플랫폼 재해예방 시스템`에 사고 다발지역 정보를 공유하고, 앱 운영사는 배달앱에 경고 기능 구현한다.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이 운영 중인 이륜차 공익제보단도 기존 1000명에서 2000 명으로 확대 운영해 이륜차 사망자 비중이 높거나 사망자가 급증한 지역에 배치할 계획이다.

이륜차의 교통법규 위반도 집중 단속된다. 지난 5월까지 접수된 이륜차 법규위반에 대한 공익신고는 전년 동월 1502건에 견줘 5.4배 증가한 9628건으로 나타나며 이륜차로 인한 교통 혼잡·사고위험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7-8월 이륜차의 교통법규 위반이 집중 단속되며, 이 기간에는 상습적인 교통법규 위반 지역과 사고 다발지역을 중심으로 신호위반·중앙선 침범·인도주행·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등 중요 법규위반을 중점 단속한다. 지역별 실정에 따라 캠코더 암행 단속, 음주운전이나 폭주행위 단속도 추진된다.

이륜차 1만대 당 사망자 수 3.5명이라는, 전국 최고 수준의 사고율을 기록한 세종시도 오토바이 사고 근절에 나섰다. 지난해 세종에서 발생한 오토바이 사고 부상자는 215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 196명보다 19명(9.7%) 증가한 수치다.

시는 오토바이 사고를 줄이기 위해 내달 6일부터 교통안전 공익제보단을 운영, 교통법규를 위반한 이륜차를 신고하면 건당 5000원의 포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이밖에 지방자치단체·운수업체·시민단체 등이 참여한 `지역교통안전협의체`에서 현장 맞춤형 이륜차 사망자 감소대책을 발굴하고, 관계기관 합동으로 주요 교차로 등 사고 다발지역 5000여 곳에 교통안전 현수막 설치 등 홍보 활동도 추진된다. 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