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6·25 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은 25일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한 목소리로 기원했다.

다만 평화를 지키기 위한 방법과 구체적 해법을 놓고는 뚜렷한 시각차가 나타났다.

우선 민주당은 민주당은 남북 대화와 교류를 재개하고 대북 인도적 지원에 나서는 등 일관된 정책 추진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 남북이 긴장과 대치 상태를 종식하고, 항구적 평화 시대로 전환하기 위해 종전선언을 다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목숨을 바쳐 대한민국을 지켜주신 호국영령의 명복을 빈다"며 "한반도의 평화를 반드시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종전선언이 다시 추진돼야 한다"며 "전쟁이 끝난 지 7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정전상태인 만큼, 긴장과 대치 상태를 종식하고 항구적인 평화 시대 전환을 위해 종전선언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완전한 비핵화 없이는 한반도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북한 비핵화를 위해 대통령은 한미동맹에 기반해 노력해야 한다"며 "분식평화, 남북위장평화 쇼와 관련된 여러 가지 국민들의 의문에 대해서 제대로 설명하고 답변해줄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김은혜 통합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호국영령과 전 세계 참전용사들의 용기와 희생정신에 머리 숙여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며 "누리고 있는 자유와 평화, 경제적 풍요는 참전 군인들과 무명 용사들의 값진 희생과 헌신 덕분"이라고 밝혔다. 이어 북한의 잇따른 대남 도발을 거론하며 "말로 구한 평화는 진정한 평화가 아니다. 힘의 우위가 동반되지 않은 평화는 허상이라는 것을 목도했다"며 "강력하고 단호한 안보태세가 평화를 지키는 최선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안혜진 국민의당 대변인은 "선조가 물려준 소중한 한반도의 평화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와 함께 한 줌 먼지가 됐고, 목숨 바쳐 지킨 자유는 북한의 도발로 위협받고 있다"며 "호국영령들이 가슴을 치고 통곡할 일"이라고 논평했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