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1부 박영문 기자
취재1부 박영문 기자
2020년의 대한민국은 `코로나19`라는 절체절명의 위기와 사투를 벌이며 그 어느 때보다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올해 초부터 끊이지 않고 있는 코로나19 추가 확진자 소식에 국민들은 일상을 잃었고, 위축된 경제활동은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게다가 사태가 언제 진정 될지 예측조차 되지 않고 있는 지금의 상황에서는 코로나19 이전의 세상은 다시 찾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점차 현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분위기다.

하지만 이렇게 심각한 상황 속에서도 정치권은 마치 코로나19 사태의 무풍지대인 듯하다. 아직까지도 국회나 지방의회 곳곳에서는 의장이나 상임위원장직을 차지하기 위한 `감투싸움`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국회는 원구성 법정 시한을 보름 이상 넘긴 지금까지도 여야 간 상임위원장 배분을 놓고 진통을 겪고 있다. 게다가 여야의 강 대 강 대치가 끝나지 않자 문재인 대통령은 3차 추경안의 처리가 절실하고 시급하다며 국회 압박에 나서기도 한 상태다.

여기에 지방의회는 여야 갈등이 아닌 감투를 쓰기 위한 집안싸움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특히 총 22명의 의원 중 21명으로 민주당이 압도적인 수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대전시의회에서는 후반기 의장 후보 선출에 있어 합의이행과 경선 실시 여부를 놓고 잡음이 일었다. 결국 의원총회를 통해 전반기 합의를 이행하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졌지만, 그동안의 과정을 볼 때 개운치만은 않은 게 사실이다.

광역의회뿐만 아니라 대전지역 일부 기초 의회에서도 후반기 의장 선출 관련 논란이 상당 하다. 시의회와 마찬가지로 후반기 의장 선출에 대한 전반기 합의가 번복됐다거나, 다수의 경쟁자가 나와 내부 조율 차체가 쉽지 않다는 등 주로 당내 갈등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2016년 초 KDI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공동연구진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공공기관별 국민신뢰수준에서 국회의원이 최하단에 위치해 있다. 또 국회, 지방의회, 지방의회의원이 그 다음으로 낮은 수준이다. 지금도 반복되고 있는 감투싸움, 정치권이 국민들로부터 신뢰 받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 아닐까. 취재1부 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