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현명한 결단'이라고 환영하며 안도...통합당 "양면 전략에 불과, 긴장 늦춰선 안돼"

북한이 대남 군사행동 계획을 보류한다는 것과 관련 여야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4일 `현명한 결단`이라고 환영하며 안도하는 모습이었다. 특히 이번 결정을 계기로 남북관계의 긴장 국면이 해소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개로 이어지길 기대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양면 전략에 불과하다며 긴장을 늦춰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반도 평화만이 민족의 생존을 보장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결단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남북 양측이 다시 건설적인 대화의 장에 마주 앉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김 위원장의 현명한 결정"이라며 "일희일비는 아니지만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추진만이 대화의 물꼬를 다시 트는 계기가 된다"고 강조했다.

통합당은 강온 양면 전략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박진 통합당 외교안보특별위원장은 이날 중진연석회의에서 "현 시점에서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것이 북한에도 도움이 안 된다고 판단한 것 같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박 의원은 "일단 다행이지만, 대적 선언이 철회된 건 아니다"라며 "군 당국은 대북경계태세를 이완하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조경태 의원은 한 라디오에서 "북한은 6·25 이후에 수천 번의 도발을 해왔고, 대남전략은 시시각각 바뀌어왔다"며 일시적인 태도 변화에 큰 의미를 부여해서는 안 된다고 일축했다.

6·25 전쟁 발발 70주년을 앞두고 대북정책에 대한 비난도 계속됐다. 서병수 의원은 회의에서 6·25 전쟁, 1999년 연평해전, 2002년 제2연평해전 등을 나열하며 "6월만 되면 대남도발 망령에 항상 시달리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북한의 잇단 도발에도 "정부가 국민을 옥죄는 자세를 취하고 강 건너 불구경하는 듯한 태도에 빠져있다"면서 "북한 눈치보기에 급급하다"고 비난했다.

한편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23일 김정은 위원장이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예비회의를 주재하고 대남 군사행동계획을 보류했다고 24일 보도했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