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24일 "달라진 것 없다. 협상 안 하겠다"는 입장 밝혀
민주당 "3차 추경안 처리를 더이상 미룰 수 없다"며 26일 원구성 마무리 예고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원구성을 두고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어 정상화는 요원해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24일 3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며 추가 원구성 수순을 밟기 시작했다. 반면 오랜 칩거 뒤 복귀하는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협상은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민주당이 양보하지 않는다면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6월 임시국회 내 추경 처리를 목표로 늦어도 26일 본회의에서 예결위원장 등을 추가로 선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표면적으로는 "통합당 행동과 관계없이 국회를 정상화하겠다"며 단독 선출 가능성도 시사했지만, 물밑에선 `11 대 7` 상임위원장 배분 원칙을 유지하며 마지막까지 통합당과의 원구성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전날 강원도 사찰에서 주 원내대표와 5시간 회동한 데 이어 이날 오후 비공개로 김종인 비대위원장을 만나 국회 정상화를 위한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지만 서로 입장차만 확인했다. 본회의 개최와 상임위원장 선출 안건 상정이 국회의장 권한인 만큼 박 의장과도 만나 "고통받는 국민의 삶을 챙겨야 하기 때문에 추경 관련해선 신속한 처리를 해달라. 관련 절차를 밟아달라"고 요청했다.

이 같은 대야 설득전은 3차 추경 처리의 시급성과 `의회 독재` 프레임에 대한 우려가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민주당의 가장 큰 고민 지점은 예결위원장이다. 민주당이 유지하는 `11 대 7` 배분 원칙에 따르면 법사위는 민주당 몫, 예결위는 통합당 몫이기 때문이다. 추경이 통과되려면 소관 상임위의 예비심사 단계를 건너뛸 수 있어도 예결위 본심사는 반드시 거쳐야 한다. 현 상황에서 유력하게 거론되는 시나리오는 26일 본회의에서 예결위원장만 원포인트로 선출하는 방안이다. 예결위원장과 민주당 몫 나머지 상임위원장 5개 등 6개를 선출하는 것도 검토 대상이다. 이를 위해선 통합당이 자당 몫 예결위원장 선출에 합의해야 한다. 합의가 불발된다면 민주당이 한시적으로 예결위원장을 맡았다가 나중에 통합당에 돌려주는 방안도 가능하지만 박 의장이 동의해줘야 하는 부분이다.

이와 관련 주 원내대표는 이날 "처음과 변한 게 하나도 없다. 11 대 7된 것 말고는 변한 게 전혀 없다"며 "정말 다 가져가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협상은 없다. 우리는 협상 안 하겠다"며 "성질 같아서는 안 가고 싶은데 비대위원장이 `25일 나올 거다` 했는데 안가면 뭐가 안 맞은 것 같기도 하다. 내일부터 등원하게 되면 그에 대한 자초지종 등 국민에게 드리고 싶은 말을 정리해 페이스북에 올리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섭단체에서 상임위 배정표를 안 냈는데 강제로 쓸어가는 것이 얼마나 큰 폭거인지 의장은 모르고 있고 본인이 무슨 일을 저질렀는지 잘 모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