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이 여름철 불청객인 부유성 해조류 `괭생이모자반` 처리에 발 벗고 나섰다. 사진은 이달 초 연포해수욕장에 밀려온 `괭생이모자반`모습.사진=태안군 제공
태안군이 여름철 불청객인 부유성 해조류 `괭생이모자반` 처리에 발 벗고 나섰다. 사진은 이달 초 연포해수욕장에 밀려온 `괭생이모자반`모습.사진=태안군 제공
[태안] 태안군이 부유성 해조류 `괭생이모자반` 처리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괭생이모자반`은 중국 전체 연안에서 자생하다 떨어져 나와 바람과 해류를 타고 제주와 남해·서해 해안으로 몰려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규모 띠 형태로 이동해 선박 스크류에 감겨 조업과 항해에 지장을 주고, 양식장 그물 등에 달라붙어 시설물 파손과 유실 등의 피해를 입히기도 한다.

올해 태안 지역의 경우에는 안면·고남·근흥·남면·소원 등의 해안가 전체에 걸쳐 `괭생이모자반`이 유입돼, 민·관이 협력해 적극적인 수거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달 초부터 안면·연포·밧개해수욕장(안면읍), 장삼포해수욕장(고남면), 달산포해수욕장(남면), 어은돌해수욕장(소원면) 등에서 수거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19일에는 연포해수욕장에서 굴삭기와 운반차량 등을 투입해 총 50톤의 `괭생이모자반`을 수거한 바 있다.

군은 `괭생이모자반`이 해안가에서 건조되는 즉시 수거인력을 대거 투입해 마대에 담아 수거하고, 해상에서 조업 중 `괭생이모자반`이 발견될 경우 어민들이 즉시 수거할 수 있도록 수거마대 등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군은 선박이용이 가능한 유관기관(어촌어항공단·해양환경관리공단·태안해경)의 협조를 받아 해상에서 `괭생이모자반`을 미리 수거해 해안가 유입을 최대한 방지하는 한편, 해안가로 밀려온 `괭생이모자반`은 수거인력·해수욕장번영회·어촌계가 합심해 각종 장비를 동원, 적극적인 수거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이달 말까지 총 200톤 가량의 `괭생이모자반` 유입이 예상되고 있어, 민·관이 힘을 합쳐 수거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며 "다음달 4일에 예정돼있는 해수욕장 개장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거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명영 기자

<사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