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코로나 상황, 여전히 통제 범위 안에 있다고 자신"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3차 추경안의 이달 중 처리가 절실하고 시급하다며 국회를 압박했다. 전국 곳곳에서 코로나 소규모 집단감염이 끊이지 않는 것에 대해선 여전히 통제범위 안에 있다고 자신했다.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다.

문 대통령은 우선 추경안과 관련,"다른 무엇보다도 국민의 삶을 지키는 데 절실하고 시급한 일"이라며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도록 국회가 지혜를 모아주시길 간곡히 부탁 드린다"고 밝혔다. 지난 21일 추경통과를 위한 `비상한 방법`까지 언급하며 6월 내 처리를 요청한 지 이틀만에 국회에 대한 압박 강도를 높인 것으로 풀이된다. 국회 원구성 과정에서 여야간 대치 전선이 길어지면서 더는 두고 볼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금주 중 원구성 협상을 마무리 짓고, 추경 통과절차에 돌입해 달라는 완곡한 최후 통첩으로 들린다.

문 대통령은 "국회 심의가 20일 째 착수조차 못하고 있다. 어려운 국민들과 기업들로서는 대단히 유감스러운 상황"이라며 "추경안 처리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국민들의 고통이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고용 충격으로 일자리를 잃었거나, 잃을 위험에 처해있는 국민들, 자금난을 겪으며 도산 위기에 처한 중소상공인들과 기업들, 경제 위기로 더욱 힘겨운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에게 실기하지 않는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 "경기 회복 시간표를 앞당기는 계획에도 차질이 생긴다.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내수 활력과 수출 회복, 투자 촉진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경제활력 조치를 조기에 시행할 수 없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차 대유행의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방역 시스템을 보강하고 강화하는 것도 시기를 놓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정부도 국난을 빠르게 극복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국회의 협조만 더해진다면 코로나 위기와 경제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국회 운영과 관련한 것은 오로지 국회가 결정할 문제"라면서도 "국민의 생명과 민생과 직결된 사안은 어떤 이유에서건 지체돼서는 안 된다"고 조속한 국회 처리를 재차 당부했다.

코로나19 상황에 대해선 "자신 있게 말씀드리지만, 여전히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국내에 코로나가 발생한 지 5개월이 지났다. 그동안 확인된 사실은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정부의 방역지침과 기본적 방역수칙만 잘 지키면 감염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라며 "이제는 지치기도 하고 폭염 때문에 힘들기도 하지만 국민들도 조금만 더 힘을 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도 "신규 확진자 수를 줄여 빨리 안정적 상황으로 넘어가기 위한 중요한 고비"라며 "특히 지금 코로나19의 안정은 수도권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바이러스를 완전히 정복하는데 긴 시간이 필요하다면 의료진이나 국민이 지치지 않도록 장기전의 자세로 냉정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기나긴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흔들림 없이 방역 전선을 사수하겠다"고 다짐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