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턴 '조현병' 언급에 靑 "본인이 그런 것 아닌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2일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 내용에 대해 "상당 부분 사실을 크게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 실장은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3차례 남북정상회담과 2회의 북미정상회담 과정에 볼턴 전 보좌관의 카운트파트였다. 볼턴 회고록에 대한 청와대의 첫 공식입장으로 정 실장이 이 같이 언급한 것은 남북 및 한미 관계에 악영향을 우려한 선 긋기로 읽힌다.

정 실장은 이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통해 이 같은 청와대의 입장을 전했다.

정 실장은 또 "정부 간 상호 신뢰에 기초해 협의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공개하는 것은 외교의 기본 원칙을 위반한 것"이라며 "향후 협상의 신의를 매우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미국 정부가 이러한 위험한 사례를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조처를 할 것을 기대한다"며 "이런 부적절한 행위는 앞으로 한미동맹 관계에서 공동의 전략을 유지 발전시키고 양국의 안보와 이익을 강화하는 노력을 심각하게 저해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실장의 이런 입장은 전날 저녁 미국 국가안보회의(NSC) 측에 전달됐다는 게 윤 수석의 설명이다.

윤 수석도 춘추관 브리핑에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한미 정상 간의 진솔하고 건설적인 협의 내용을 자신의 편견과 선입견을 바탕으로 왜곡한 것은 기본을 갖추지 못한 부적절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회고록 내용 중 가장 심각한 왜곡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회고록 전체를 보지는 못했다"면서도 "정상 간 협의 과정을 밝히지 않는다는 외교관계의 기본을 망각한 것으로, 하나하나 사실관계를 다투는 것조차 부적절하다"고 답변했다.

회고록 중 판문점 남북미 정상회동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선 "당시 화면이나 보도를 살펴보면 볼턴 전 보좌관의 역할이 뭐였는지는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당시 볼턴 전 보좌관은 판문점 회동에 참석하지 않은 채 몽골을 방문해 세부적인 사실관계를 알지 못했을 것이라는 취지로 보인다.

그는 또 "한국이나 미국뿐 아니라 대통령의 참모는 비밀준수의 의무가 있는 것으로 안다"며 "더욱이 볼턴 전 보좌관은 일종의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으니) 미국 쪽이 판단해서 조치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볼턴 전 보좌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비핵화 구상과 관련, "조현병 같은 생각"(schizophrenic idea) 이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한 것에 대해 "(볼턴 전 보좌관) 본인이 그럴 수 있는 것 아닌가"라고 응수하기도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