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2주년 김홍장 당진시장

취임 2주년을 맞은 김홍장 당진시장이 당진시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밝히고 있다.   사진=당진시 제공
취임 2주년을 맞은 김홍장 당진시장이 당진시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밝히고 있다. 사진=당진시 제공
김홍장 당진시장이 재선에 성공한지도 어느덧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김 시장은 초선 때부터 추진해온 당진형 주민자치가 연착륙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신평-내항간 연륙교 건설 확정을 통해 서부두 매립지 판결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했다는 평가다. 지난해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정부예산 9055억원을 확보했고 석문산단 인입철도 건설사업 착수 등 많은 노력을 통해 당진 대도약의 기틀을 만들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역경제의 위기와 코로나19 이후의 변화된 사회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재선에 성공한지도 어느덧 2년의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의 성과를 간략히 설명한다면.

"어느덧 다시 당진시민의 일꾼이 된지 2년이 지났다. 시민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쉼 없이 달려온 결과 지난해 당진시는 어느 해보다 빛나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 당진시가 확보한 정부예산은 9055억 원으로, 역대 최고 규모였다. 국내외기업 1조원 규모의 투자유치와 주민자치 박람회의 성공적 개최, 김대건 신부 2021 유네스코 세계기념인물 선정, 석문산단 인입철도 건설사업 착수 등 많은 노력을 통해 당진의 대도약을 이끌어 나갈 기틀을 다질 수 있었다. 14개 읍·면·동 전 지역에서 주민총회 개최, 온라인 주민참여 애플리케이션 개발,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제공으로 실질적인 마을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있으며, 전국 최초 `2035 당진시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과 이행계획`을 수립해 시정 최상위 가치인 지속가능가치 추진체계를 정착시켰고, 석문산단 39%, 송산2산단 77%, 합덕인더스파크 77% 분양으로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에너지 조례 제정, 에너지센터 개소 등 친환경 에너지 전환의 기반을 마련하였고, 제5 LNG 생산기지 예타 적합, 첨단 금속소재산업 초정밀기술지원센터의 건립 착수 등으로 당진시의 미래를 이끌어갈 신성장 동력 또한 발굴했다. 전국 최대 규모의 통합미곡종합처리장 신축사업, 청년 창업농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사업 및 스마트축산 ICT 시범단지 조성사업, 한진·왜목, 난지도 어촌뉴딜 300사업 등의 공모 선정으로 농어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도 탄탄히 준비됐다."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이 심각하다. 향후 감염병에 대한 당진시의 정책은.

"코로나19는 우리 삶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코로나 이후에도 예전과 같은 일상은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한다. 당진시는 포스트코로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응추진단을 구성하고 향후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그 중 감염병 대응 정책으로 `감염병 대응 상시 선별진료소`를 구축해 평상시에는 홍역 및 결핵환자 등 감염병(의심)환자 진료실로 활용하고, 감염병 위기 시에는 고위험군 대상 선별진료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과 현재 감염병관리팀을 감염병관리과로 격상하고 감염병예방팀, 감염병대응팀 등을 신설하는 조직개편안을 검토 중이다. 인력을 충원하고 전문성을 강화한 전담부서 신설로 더욱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감염병에 대응하고자 한다."

-지역경제도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시 차원의 지역경제 대책은.

"지역경제 위기에 대응해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 및 지원을 위한 찾아가는 일자리 상담센터 운영, 구직자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예비창업인 육성과 지역인재 우선채용을 지원하는 동반성장 상생협력 지원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공공부문에 있어서는 공공근로사업,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등도 지속 추진 중이다. 장기적인 대책으로는 우선, 산업단지 분양 가속화로 경제 활성화와 고용유발 효과를 창출하고자 한다.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신성장 동력 발굴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초정밀기술지원센터 구축과 플라즈마 활용 탄소자원화 기술 고도화 사업 공모 선정, 석문산단 내 제 5LNG 기지 건설 추진 등은 당진시 산업혁명의 초석이 되어 줄 것이다. 또한 현재 준비 중인 RE100산업단지 조성 및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 공모 사업 등과 같은 환경과 사람이 공생하며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그린뉴딜을 펼치겠다."

-220여 개 기초지방정부가 기후위기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앞으로 정부는 물론 자치단체 차원에서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주도적 역할이 기대되는데 당진시에서 추진하는 정책은 무엇인가.

"지난 6월 5일 환경의 날을 맞아 전국 기초지방정부 기후위기 비상사태 선포식이 있었다. 228개의 전국 기초지방정부 중 226개가 참여해 기후위기 비상사태를 동시 선언하기는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다. 226개 기초지방정부는 정부와 국회가 빠른 시일 내에 국가 차원의 기후위기 비상상황을 선언하고, 국가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2050년 탄소 중립으로 정할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당진시는 지난 1월 20일 전국 기초지방정부 단위 최초로 기후위기 비상사태 선포식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에 대한 체계적인 후속조치 이행을 위한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을 이번 연도 하반기에 수립할 예정이다. 이 종합계획에는 △당진시의 온실가스 배출현황 및 특성, 당진시의 미래영향 △지방정부 차원에서의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공공부문에서의 신재생에너지 전환에 대한 연차별 목표설정 그리고 △올해로 종료되는 제1차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제2차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수립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지방정부차원에서의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 기여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 아울러 당진시 지역 내 대기오염물질 다량 배출사업장과 체결한 대기오염물질 자발적 감축협약의 이행결과 공개와 철저한 검증을 통해 시민의 알권리 충족과 불안감 해소에도 앞장서도록 하겠다."

-재생에너지를 이용하는 산업단지인 `RE100산업단지` 추진과 에너지 융·복합 벨트 구축을 통한 새로운 산업체계를 추진하고 있는데, 현재까지의 진행사항과 향후 계획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것이 질적 성장의 기회가 되도록 두 가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첫 번째는 재생에너지를 전용으로 이용하는 산업단지인 RE100 테크노밸리 조성과 두 번째는 에너지산업과 지역 주력산업 융복합으로 지역산업 다변화를 위한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이다. RE100 테크노밸리는 염해농지, 수상태양광,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가 입지할 최적의 조건을 가진 당진시가 생산된 재생에너지를 인근 산업단지에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 것이다. 이 사업을 위해 GS그룹과 지난 1월에 협약을 맺고 실증과 산단 조성 관련 세부 협의를 진행 중이다. 개별 기업 실증과 함께 석문산단 일부를 RE100 지구로 활용하는 방안, 또는 새로운 곳에 산단을 조성하는 방안 등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의 경우 정부의 탈석탄 정책으로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는 당진시, 그리고 올해 화력발전소 2기 폐쇄로 당장 세수 부족이나 지역경제 피폐에 직면한 보령시와 함께 에너지전환 산업으로 탈석탄에 대비하겠다는 내용의 계획을 충남연구원, 충남테크노파크, 충청남도 등과 함께 작성 중으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7월 말에 최종 지정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만일 당진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이 되면, 에너지전환 관련 산학연을 집적하고 이들이 연구개발, 실증, 사업화, 매출 증대로 이어지는 체계를 지원하여 지역의 대표 산업이 에너지전환 산업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지금까지는 당진이 수도권 화석연료 전력공급 기지였다면 앞으로는 세계의 대표적인 재생에너지 자립도시이자 탄소배출 넷제로(Net-zero) 도시이면서, 수도권에 깨끗한 그린에너지를 공급하는 도시로 변모할 수 있을 것이다. 두 가지 사업은 민선7기 임기 내에 끝내기 어려운 사업이다. 중장기 계획이고 예산도 많이 투입될 수 있지만 시민과 함께 산업군과 함께, 여러 전문가들과 함께 꼭 첫 단추를 잘 꿰어 다른 지역에도 전파될 수 있는 우수 사례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헌법재판소와 대법원의 서부두 신규매립지 판결이이 다가오고 있다.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지와 결과에 따른 대책은.

"당진시와 충남도 그리고 아산시는 행정안전부장관의 결정을 취소해 달라는 소송을 헌법재판소와 대법원에 제기했으며, 소송은 두 곳 모두 아직 진행 중인 상황이다. 올해가 5년이 되는 만큼 올해에는 최종 판결이 있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결과를 예측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헌법재판소와 대법원에서 5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고민하신 만큼 현명하고 정의로운 판결을 해주실 것이라 생각하며 누구나 쉽게 납득할 수 있는 상식적인 결과가 나오길 바라고 있다. 헌법재판소와 대법원 두 곳에서 모두 재판이 진행 중인 상황이고, 어디에서 먼저 결정하는지, 어떠한 결정을 하는지에 따라 향후 대응방안이 달라 질 수 있다. 현재로써는 법적인 부분으로 정리 될 수밖에 없는 시점이기 때문에 대법원에서 실시하기로 한 현장검증을 충실히 준비하면서 발생 가능한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대응방안을 소송대리인과 지속적으로 논의 중이다. 최선을 다해 우리의 권리를 다시 되찾도록 하겠다. 긴 시간 노고가 많으신 충남도계 및 당진땅수호범시민대책위원회와 시민여러분 그리고 도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차진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