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건강위원회 활동 장면=논산시 제공
100세건강위원회 활동 장면=논산시 제공
[논산] 논산시가 100세 건강위원회를 중심으로 주민주도 건강사업을 시작해 눈길을 끌고 있다.

시는 논산시 상월면 100세건강위원회(위원장 양이석)에서 올해 `행복을 부르는 밸런스워킹 PT`와 `걸으면 내꺼다! 플러스(+)걷기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행복을 부르는 밸런스워킹 PT`는 제자리걷기에 다양한 동작을 접목·응용시켜 두드리기, 스트레칭, 자세교정, 근력운동을 합친 신개념 복합운동으로 건강위원들이 직접 밸런스워킹PT를 배워 지역 주민과 함께 하는 시간으로 이뤄진다.

`걸으면 내꺼다! 플러스(+)걷기운동`의 경우 마을별로 걷기동아리를 구성해 이웃과 함께하는 걷기를 실천한다.

상월면 100세건강위원회는 지난 2017년부터 2018년까지 2년간 시에서 시행한 건강측정 및 설문조사 분석결과 관내에서 걷기실천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주민들이 직접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9년 11월 건강위원회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주민주도 건강증진 사업에 나섰다.

100세건강위원들은 워크숍 및 월례회의를 주기적으로 가지며 2020년도 사업계획을 직접 세우는 등 열정을 갖고 프로그램 추진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상월면 100세건강위원회가 스스로 사업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활동을 통해 건강자치력을 높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이영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