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수 한국경영기술지도사협회 대전세종충남지회 중소벤처지원단장
설동수 한국경영기술지도사협회 대전세종충남지회 중소벤처지원단장
창업 아이템 선정은 창업을 준비하는 가장 처음 단계이며 가장 중요한 단계이기도 하다. 무슨 일이든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한다는 말이 있듯이 모든 일에 있어서 처음 시작이 매우 중요하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아이템을 찾기 위해서는 직접 발로 뛰면서 조사하고 전화하고 사람을 만나고 경쟁업체를 찾아가서 아이템에 관한 최대한 많은 정보를 획득하여야 한다. 창업은 지금까지 자신이 살아온 경험보다 더 큰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창업자가 잘 알고 취미와 적성도 살릴 수 있는 아이템이어야 한다. 최근 업종 수명이 전반적으로 짧아지고 있는 추세이므로 성숙기에 접어든 업종이나 수요에 대한 반복성과 지속성이 없어서 일시적 유행으로 끝날 우려가 있는 유행 업종보다는 도입기나 성장기 업종 즉, 유망업종의 아이템이어야 한다.

아이템 선정은 어떤 제품(서비스)을 판매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므로 창업자의 전공과 적성, 취미, 자금 조달 능력, 성격, 주변 여건 등을 충분히 고려한 후 아이템을 선정해야 한다.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아이템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어서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조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외식업, 전자상거래업 등 업종군을 먼저 선택한 후 구체적인 창업 아이템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동안 자신이 보고 느낀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고, 안정성과 경쟁력을 고려해 아이템을 선정한다. 먼저 창업자가 좋아하고 누구보다 잘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10개의 후보 아이템을 정해 본다. 10개의 후보 아이템 선정 후 10개의 후보 아이템에 대한 자세한 정보 수집 및 조사에 착수하게 된다. 무엇보다 정보 수집은 후보 아이템을 현재 운영하고 있는 대표, 종업원과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폭 넓게 자료를 조사해 많은 정보를 끌어 모아야 한다.

조사는 첫째, 전체 시장의 크기와 해당 업계의 현황 등을 조사하고 시장 점유율에 대해서도 조사한다. 둘째, 다양한 고객들의 구매 습관과 구매 이유, 구매 빈도 등을 조사하고 고객이 원하는 가격과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특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조사한다. 셋째, 경쟁 관계와 경쟁자의 사업 수행 능력에 대해서도 면밀히 알아보고 차별화 가능 여부도 조사해 봐야 한다. 마지막으로 공급하는 물품, 공급 가격, 공급업자 등에 대해 관련되어 있는 사람을 두루두루 만나고 전화를 하거나 경쟁업체를 직접 찾아가서 묻고 알아보고 정리한 후 평균점수로 환산해 점수 순으로 최종 1-3개 아이템을 선정한다. 이들 아이템 중에서 다시 시장 상황,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등 사업 타당성 검토를 통해서 유망업종인지 성숙기 업종인지 여부와 창업 비용에 필요한 자금을 얼마나 조달할 수 있는지 판단해 보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 최종적으로 추정 손익계산서를 작성해본 후에 1-3개의 아이템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가 나오는 아이템을 선정한다.

성공적인 창업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것으로 성공 창업을 위해서는 선정된 아이템에 관련한 책이라면 무엇이든지 읽고 아이템에 종사하는 사람과 관심이 있는 사람과 기회가 닿을 때마다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고 가능하다면 언제 어디에서든지 선정된 아이템과 유사한 제품(서비스)을 구매해 보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아이템에 관련된 많은 사실과 정보를 알아내려고 노력하여야 한다. 선정된 아이템을 제대로 차별화하고 더욱 보완해 성공적인 창업을 이루기 바란다.

설동수 한국경영기술지도사협회 대전세종충남지회 중소벤처지원단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