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돌입 상황 지켜보는 등 관망세… 미치는 영향은?
"무주택자 내집마련 기회 확대와 갭투자 차단 등 집값 하향 안정화 기대"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의 `6·17 부동산 대책`으로 대전 모든 지역이 규제 지역으로 묶인 가운데 부동산 업계와 전문가들은 이상급등 현상을 보이고 있는 대전 집값을 안정시키는 데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일부 부동산 중개업소에서는 예상치 못한 규제지역 지정으로 당혹함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무차별적인 규제로 일부 현금부자들만 혜택을 보게 될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우선 정부의 이번 조치로 대전 집값 안정 효과를 거둘 것이라는 반응이다.

정재호 목원대 금융보험부동산학과 교수는 "부동산 투기 수요를 모두 차단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담긴 고강도 대책으로 보인다"며 "당초 예상보다 규제지역이 넓게 설정됐고, 규제의 강도도 높은 편으로 당분간 관망세가 이어지다 하향 안정화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공인중개사협회 대전지부 한 관계자도 " 대전이 규제지역으로 처음 묶이다 보니 양도세 및 대출 한도 등 관련 영향을 묻는 전화만 있고 매수문의는 없다"며 "규제가 시작됐으니 상황을 지켜봐야 하지만 우선 대출규제가 강화돼 매수심리가 크게 위축되면서 집값 상승이 한풀 꺾일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이번 규제로 무주택자 내집마련 기회 확대를 예측하기도 했다.

정 교수는 "대출 규제와 6개월 거주 의무, 모든 주택 자금조달계획서 제출 등으로 집값 상승을 부추긴 단타 투자, 갭투자가 차단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무주택 서민들의 청약 당첨 확률이 높아지고 실수요자들의 내집마련 기회가 확대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일률적인 대출규제는 과도하다는 불만도 적지않다.

중구 문화동의 한 공인중개사는 "아파트값 폭등이 서구와 유성구 등 특정지역 아파트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주변지역까지 일률적으로 규제하는 것은 다소 지나친 측면이 있다"며 "가격이 급등한 서구 둔산동과 유성구 상대동 등의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핀셋 지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