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상임위 가동에 野 보이콧 대응... 정국 급랭
민주 "추경 심사 본격 착수해야"... 통합, 상임위 강제배정 전원 사임계 "의회 폭거" 반발

민주당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포함한 6개 상임위원장을 단독 선출한 데 따른 후폭풍이 일파만파로 확산될 조짐이다.

민주당은 야당의 반발에도 아랑곳하지 않은 채 16일 상임위를 가동하며 이번 주내 모든 상임위원장 선출을 마무리하겠다고 압박하고 있는 반면, 통합당은 국회의장의 야당의원 상임위 강제 배정 취소와 국회일정 전문 보이콧을 선언하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법사위원장직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함으로써 여당과의 카운터파트가 사라진 상태여서 국회 파행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21대 일하는 국회가 오늘부터 출발하지만, 6개 상임위 가동으로는 시급한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며 "금주 안으로 18개 전 상임위에 대한 원구성을 마치고 3차 추경심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김 원내대표가 법사위원장을 여당이 가져가는 대신, 예결위를 포함한 7개 상임위원장을 야당에 제안했는데, 통합당이 이에 응하지 않는다면 전 상임위를 가져갈 수 있다는 압박으로 읽힌다. 특히 여야가 통합당 몫으로 가합의했던 예결위원장까지도 가져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로 민주당은 이날 오후 여당이 위원장을 맡은 상임위를 열고 업무보고를 시작했다. 위원장 선출이 이뤄지지 않은 상임위의 경우 간담회 형식으로 업무보고를 대체해 사실상 정상가동에 들어갔고, 17일부터 순차적으로 업무보고를 시작하겠다는 방침이다.

반면 통합당은 박병석 국회의장이 전날 본회의에서 여야 합의 없이 상임위원을 강제로 배정한 것을 "의회 폭거"로 규정하고 각 상임위 일정에 대해 전면 보이콧을 선언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이날 긴급 비대위 회의에서 "다수 힘만으로 의회 기능을 유지할 수 있을지 의장이 냉정하게 생각해야 한다"며 "거대 여당이 민주주의 의회의 기본을 망각하는 현상을 초래한 것에 대해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1979년 야당 총재인 김영삼 총재를 당시 집권세력이 다수의 횡포로 제명했던 게 어떤 정치적 결과를 초래했나"라며 김영삼 총재 제명 이후 10월 부마항쟁과 10·2사태로 이어진 점을 상기시키기도 했다.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를 포함한 통합당 의원 20여 명은 이날 국회의장실을 찾아가 의장의 일방적인 상임위 배정에 항의하며 상임위 배정과 상임위원장 선출을 취소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강제 배정이 이뤄진 통합당 의원 45명 전원은 국회 의사과에 상임위 사임계를 제출했다.

무엇보다 주호영 원내대표가 전날 공식적으로 사의를 표명하면서 물리적으로 남은 12개 상임위에 대한 원구성 협상을 진행하는 게 불가능해졌다는 점에서 국회파행의 장기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않다. 실제로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가 주 원내대표와 외부에서의 회동을 추진했지만, 불발에 그친 것으로 전해졌다. 주 원내대표는 사의표명이후 외부와의 연락을 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주 원내대표의 복귀를 설득중이며, 의원들도 주 원내대표의 재신임을 의결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주 원내대표와의 통화에서 "며칠 쉬겠다"는 말을 들었다고 소개했으며, `주 원내대표가 복귀할 것으로 보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당연히 돌아올 것"이라고 답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