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특사 파견 가능성에 "얘기 들어보지 못했다"

청와대는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4차 남북정상회담 제안에 대해 여전히 유효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1년 전 4차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한 바 있는데 이와 관련한 입장이 있느냐`는 질문에 "제안을 한 상태고, 당연히 유효하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해 4월 15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남북정상회담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추진할 시점"이라며 "북한의 여건이 되는대로 장소와 형식에 구애받지 않겠다"고 4차 정상회담 추진을 시사했었다.

이 관계자는 정치권 일각에서 거론되는 대북 특사에 대해선 "특사 파견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했다"고 일축했다.

문 대통령이 전날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기 위해 소통과 협력을 강조한 것에 관련해선 "대통령은 올해 신년사와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남북이 협력해 할 수 있는 일을 제시했다"며 남북 간 철도 및 도로 연결, 비무장지대(DMZ) 국제평화지대화,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 2032년 올림픽 공동개최, 개별 관광 등 문 대통령이 제안한 남북 협력사업을 열거했다.

그는 "저희는 이 제안을 철회한 바 없다"며 "남북 협력사업이 여기에 국한하는 것은 아니며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