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대북유화책 실패" 주장하며 외교안보특위 가동... 與, 외통위 중단한 채 긴급대책회의 소집

북한이 16일 개성공단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한 사실이 알려지자, 통합당은 우리 정부의 대북유화책 철회를 주장하면서도 당 차원의 외교안보특위를 가동했다. 민주당도 외통위 회의를 중단한 채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폭파 소식이 알려진 직후 김태년 원내대표, 윤호중 사무총장,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 등 핵심 지도부 당직자들을 대상으로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민주당 단독으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도 폭파 소식이 타전되자 출석해 있던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상황 파악을 위해 자리를 뜨고 곧바로 산회했다.

송영길 외통위원장은 산회를 선포하며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남북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비참히 폭파되는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는데, 그대로 시행된 것 같다"고 언급했다.

김연철 장관은 회의에서 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한 질의에 "일단 예고된 부분이 있다. 조금 더 정확한 상황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한 뒤 자리를 떴다.

반면 통합당은 북한이 대북전단 살포를 명분으로 군사적 위협수위를 높인 만큼 우리 측도 강경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냈다.

배준영 통합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대북전단 살포를 구실로 쏟아내던 군사적 위협이 현실이 됐다"며 "이제 시작일지 모른다. 아무런 전략없이 평화라는 환상에 갇혀 끌려다니다 우리 스스로 안보불안을 자초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행여나 있을 우리 국민의 직접적 피해를 걱정해야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정부는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북한이 우리를 한 동포가 아닌 적으로 규정했다는 사실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합당은 또 북한의 도발에 적극 대응하겠다며 당 차원의 외교안보특위를 긴급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김성원 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당내 현안에 대해 논의하던 중 연락사무소 폭파로 인해 그것에 대해 논의를 시작했다"며 "우리 당의 외교·안보특위를 즉시 가동해서 상황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혜 비대위 대변인은 "사안의 시급성을 감안해 당초 내일로 예정된 1차 회의를 이날 개최한다"며 "박진 위원장을 비롯한 당내 의원 및 전문가들이 북측 의도와 한반도 정세에 끼칠 영향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필요하면 통일부와 국방부, 외교부 장관을 불러서 진척 상황이나 대응 방안 보고도 받을 예정"이라며 "상임위를 안 한다고 손 놓고 있을 수는 없다. 당내 기구인 특위를 통해 보고 받고 정부에 따질 것은 따지고 자체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엄포가 말이 아닌 행동으로 실행된 만큼 군 당국과 정부는 비상한 각오로 철저히 대비해야 할 것"이라며 "통합당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