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선 "北 면밀 감시... 남북합의 준수해야"

청와대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북한의 위협에 따른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해 일요일인 14일 새벽 NSC(국가안전보장회의) 긴급회의를 가졌다. NSC 직후 정부는 북한의 동향에 대해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는 입장과 함께 남북합의 준수를 촉구했다.

청와대는 이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원회 긴급 화상화의를 개최했다. NSC상임위는 현 한반도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회의에는 정 실장을 비롯해 강경화 외교부장관, 김연철 통일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물론 박한기 합참의장도 참석했다. 박 합참의장의 참석은 북한의 군사 도발 가능성에 따른 우리 군의 대응 태세를 긴급 점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NSC 상임위는 전날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군사 도발을 시사하는 내용의 담화를 발표하는 등 북한이 연이어 대남 비난 메시지를 발신함에 따라 이와 관련한 대응책을 고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지난 11일 청와대가 NSC 상임위를 열고 대북 전단 및 물품 등 살포 행위를 철저히 단속하고 위반시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힌 이후에도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장금철 북한 통전부장은 지난 12일 첫 개인 명의 담화를 통해 "남조선 당국에 대한 신뢰는 산산조각 났다"고 사실상 남북관계 파탄을 선언했다. `대북삐라에 엄정 대응하겠다`는 청와대 NSC의 발표에 대해선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고 비하하며 "이제부터 흘러가는 시간들은 남조선 당국에 있어서 참으로 후회스럽고 괴로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13일 오전 권정근 북한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은 핵 무력 강화를 시사하며 한국을 향해 거친 언사를 쏟아내기도 했다.

13일 밤에는 김 제1부부장이 "확실하게 남조선 것들과 결별할 때가 된 듯 하다"며 "다음번 대적행동의 행사권은 우리 군대 총참모부에 넘겨주려고 한다"고 말해 군사적 도발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는 분석이 중론이다.

청와대는 실제 북한의 무력 도발이 현실화될 경우 2018년 평양 정상회담의 최대 성과물인 `9·19 군사합의`가 물거품 되고, 우리 정부가 추구하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자체가 무력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대응책을 고심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통일부와 국방부는 청와대의 NSC회의가 끝난 뒤 입장문을 통해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남과 북은 남북간 모든 합의를 준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국방부는 김 제1부부장이 담화를 통해 군사 행동을 시사한 것과 관련, "한반도 평화정착 및 우발적 충돌방지를 위해 9·19 군사합의는 반드시 준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군의 동향을 면밀히 감시 중"이라며 "우리 군은 모든 상황에 대비해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