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재단, 진성호 부산대 교수 연구팀 질소-헤테로 고리 카벤 기반 인광유기발광소자 개발

진성호 부산대 화학교육과 교수. 사진=한국연구재단 제공
진성호 부산대 화학교육과 교수. 사진=한국연구재단 제공
국내 연구진이 고효율 진청색 인광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개발했다. 인광은 형광보다 적은 에너지로도 4배 이상의 높은 효율을 가져 녹색과 적색에 이어 청색까지 인광OLED 실용화가 기대되는 물질이다.

한국연구재단은 진성호 부산대 화학교육과 교수 연구팀이 질소-헤테로 고리 카벤 기반 이리듐 복합체를 이용하여 외부양자효율이 24%에 달하는 진청색 인광OLED를 제작했다고 14일 밝혔다.

연구팀은 기존 카벤 기반 이리듐 복합체를 이용한 진청색 인광OLED의 문제점을 발광층 내부의 전자 및 정공의 농도 불균형에 의한 것으로 보고 도핑 농도를 조절해 발광층의 전자와 정공의 농도 균형을 최적화함으로써 낮은 휘도 및 효율 문제를 모두 해결했다.

컬러TV의 색표현 기준을 제정한 NTSC 기준색상(적색, 녹색, 청색)을 만족하는 진청색 인광OLED를 개발한 것이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성과가 QLED의 후면광 및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활용될 수 있는 진청색 인광OLED의 상용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지난 9일 재료분야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에 게재됐다. 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