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집값 폭등지역 예의주시… 주택동향 모니터링 진행 중

아파트 단지 [사진=대전일보DB]
아파트 단지 [사진=대전일보DB]
정부가 집값이 불안한 조짐을 보이는 지역의 주택시장 흐름을 모니터링하고 있는 가운데 대전 지역이 부동산 규제 지역에 포함될 지 주목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11일 `제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서울과 수도권의 비규제 지역에서 가격 상승세가 포착돼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심상치 않은 부동산 시장에 대해 추가 규제 가능성을 밝혔다.

국토교통부도 "비규제 지역에서 가격 상승세가 포착돼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부동산 규제지역 추가 지정 등)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 하겠다"은 입장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규제 무풍지대`로 꼽힌 대전지역이 정부의 규제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전은 부동산 투기지역 등 `3중 규제`를 받고 있는 세종시 `풍선효과`로 지난해 말 이후 전국 최고 수준의 매매가 상승률을 기록 중이다.

대전의 집값 상승은 부동산 규제로 갈 곳 없는 투자 세력이 한 곳으로 몰리는 `풍선효과`에 혁신도시 등 호재로 실수요자가 늘어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달 28일 기준 0.5%로 추락한 `초 저금리` 시대에 경기 전반의 침체를 야기한 코로나19 등이 더해지며 비교적 수익이 보장되는 부동산으로 투자 자금이 몰린다는 것이다.

11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최근 3개월 간 대전 집값은 2.63% 오르는 등 연일 고공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월 수원 등 수도권 주변지역을 부동산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하면서 "비수도권 지역 중 집값이 많이 오른 대전을 예의 주시 중"이라고 밝혔다.

부동산 조정대상지역을 지정할 때 최근 3개월간 집값 상승률이 해당 시·도 물가상승률의 1.3배가 넘는 곳을 가려내고, 그 중에서도 청약경쟁률이나 분양권 전매거래량·주택보급률 등이 일정 요건을 충족한 곳을 대상으로 삼는다.

한편, 그동안 대전 주택가격 상승의 진원지이자 정부의 규제 조치로 인한 피해지역으로 알려졌던 세종시 부동산 흐름도 예상을 빗나갔다.

투기과열지구 등 `3종 규제세트`로 묶였지만, 세종의 집값은 연일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3개월 간 세종의 부동산 가격은 무려 6.14% 상승했다. 상승폭만 놓고 본다면, 규제대상 지역이 비 규제 대상 지역의 2배가 넘게 오른 것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부동산 규제의 `약발`이 떨어진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세종은 2017년 정부의 8·2대책에 의해 서울과 동시에 투기 지역으로 묶인 지 3년이 지났고, 그 사이 기반 시설이 마련돼 무주택자들에 의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해왔다. KTX세종역·국회 세종의사당 등 지역에 호재가 꾸준히 거론된 점도 수요를 떠받치는 요인이다.

세종의 한 공인중개사는 "세종은 투기 지역으로 묶인 이후 1년-1년 반 정도는 매매가 전무할 정도로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었다"며 "최근에는 인근 대전 지역의 집값 상승에 영향을 받아 억눌렸던 수요가 폭발했고, 공급 부족도 더해지며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