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별도의 NSC 없어... 정부 통일된 입장은 통일부가"

북한이 남북관계의 상징인 정상간 핫라인(직통전화) 폐기까지 공식화한 가운데 청와대는 9일 공식 반응을 자제한 채 상황 파악에 나선 분위기다.

이날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에 따르면 북한은 전날 대남 사업부서들이 사업총화회의를 갖고 "배신자들과 쓰레기들이 저지른 죗값을 정확히 계산하기 위한 단계별 대적 사업 계획들을 심의하고, 우선 먼저 북남 사이의 모든 통신연락선들을 완전 차단할 것에 대한 지시를 내렸다"고 보도했다. 특히 북한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간 통신연락선, 남북 군부 사시의 동서해 통신연락선을 비롯해 지난 2018년 4월 20일 설치 완료된 남북 정상 간 직통전화까지 `완전 차단, 폐기`를 선언했다고 전했다.

남북 정상 간 핫라인은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남북관계 진전의 상징으로 꼽히는 사업이다. 그러나 북측은 지난 4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대북 전단 살포를 비난하며 개성공단 철거, 남북 연락사무소 폐기, 남북 군사합의 파기 가능성을 언급하데 이어 이날 핫라인을 포함한 모든 통신연락선을 차단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실제로 정부부처에선 북한이 이날 오전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업무 개시 통화에 응답하지 않았고, 동서해 군 통신선과 남북 함정간 핫라인을 이용한 통화에도 북측의 응답이 없었다고 소개했다.

청와대는 이 같은 북한의 반응에 대해 현재까지 공식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다만 물밑에서 분주히 움직이며 상황을 파악하고 북측의 의도를 분석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북측의 이번 조치와 관련된) 별도의 NSC 회의는 개최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NSC는 예정된 날짜에 개최할 예정이며 북측의 이번 조치와 관련해 예정에 없는 회의를 열지는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그는 별도의 청와대 입장을 내놓을 계획이 있는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정부 입장을 오전에 통일부가 밝힌 바 있다. 통일부 발표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란다. 청와대가 별도 입장이 있느냐는 질문인거 같은데 정부는 통일된 입장을 통일부를 통해서 말씀드린 바 있다"고 말을 아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