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좌

Q 경사로를 내려오다가 발목을 접질렸다. 발목이 아프고 부어올랐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

A.염좌 증세로 보인다. 염좌는 인대 등의 관절조직이 일부 또는 전체적으로 파열된 상태를 말하며 염좌는 관절을 형성하는 뼈가 정상 운동 범위를 벗어나는 심한 부하를 받을 때 발생한다. 골절을 동반한 염좌는 관절을 사용하거나 움직일 때 심한 통증이 발생되며 발목, 무릎, 손가락, 손목 관절에 흔히 염좌가 발생한다.

발목을 삔 경우 우선 고정이 필요하다. 이때 붕대 또는 삼각건을 이용해 발목을 고정하는 것이 좋으나 가까이에서 쉽게 찾지 못할 경우 스카프나 손수건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도움없이 혼자 걸어야 할 때는 신발을 신은 채 발바닥의 굽 바로 앞에 접은 붕대의 중간을 대고 양끝을 발뒤꿈치 위(뒤)에서 교차시킨다. 다시 발목 앞으로 돌려 교차시킨 후 양끝을 발뒤꿈치의 양쪽을 지나간 붕대 밑으로 넣어 걸어서 다시 발등에 묶어 발목을 고정시킨다.

발목 염좌 부상자는 되도록 걷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가능한 빨리 전문가의 치료를 받도록 한다. 또한 환자를 눕힌 다음 옷이나 물건 등을 밑에 놓아 염좌 부위를(발목) 높여 환자를 안정시키고 전문적인 치료를 받기 전까지 염좌 부위에 냉찜질을 하는 것도 도움된다. 제공=대한적십자사 대전세종지사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