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포스트 코로나19 대응 충남 산업기반 구축 계획 발표

양승조 충남지사가 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규제자유특구·강소특구 지정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양승조 충남지사가 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규제자유특구·강소특구 지정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는 수소에너지전환 규제자유특구와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대비해 수소산업과 자동차부품산업을 국가 시책화할 계획을 발표했다.

충남 수소에너지전환 규제자유특구는 관련 법규 등이 미비해 연구개발 등에 제약이 있는 수소산업을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함으로써 기업 활동을 지원하고 산업을 육성한다는 내용이다.

오는 2022년 6월까지 천안과 공주, 당진, 홍성, 태안 일원 72.2㎢에 228억 원을 투입해 가정용·건물용 수소연료전지 실증, 수소충전시스템 실증, 해안선 감시 및 도서지역 긴급 물품 배송 드론 비행 실증 등 3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보면 △연료전지 복합배기 시스템 △연료전지 계통전환 시스템 △직접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수소충전소 부품·설비·검사장치 △이동식 기체·액체 수소용기 충전 시스템 △액체수소 드론 파워팩 △드론용 액체수소 용기 △해안선 감시 및 도서지역 긴급 물품 배송 드론 비행 등이다.

특히 연료전지 분야 5개사, 수소충전소 5개사, 수소드론 8개사, 연구기관 7개소 등 총 24개사가 앵커기업으로 참여 중이다.

도는 규제자유특구 지정 시 수소충전소 80개소 건설, 수소드론 3750대 보급, 매출 1조 4300억 원, 고용 6750명 창출 등의 경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현재 중소벤처기업부의 2차 분과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뒤, 3차 분과위원회와 심의위원회, 국무총리 주재 특구위원회 심의 등을 남겨두고 있다.

또한 한국자동차연구원을 중심으로 천안아산 KTX역세권 R&D집적지구와 풍세산업지구를 미래형 ICT 융복합 자동차산업에 특화된 특구로 조성하기 위해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8월 강소특구 육성 종합계획 연구용역을 토대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강소특구 지정을 신청해 지난달 2차 대면검토를 마쳤다.

도는 이달 중 예정된 발표 평가에서 제기되고 있는 2개 시 지정 신청, 이격 거리 초과 등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적극 제시하면서 경제적 효과를 집중 피력한다는 방침이다.

양 지사는 "앞으로 남은 심의에서 타 지자체와의 차별성, 특구 지정 시 경제적 효과 등을 부각해 규제자유특구와 강소특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김성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성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