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보회의서, "이용수 할머니, 위안부 운동 역사... 시련·논란 발전적 승화 계기 되길"

발언하는 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발언하는 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를 둘러싼 각종 의혹 및 논란에 대해 "위안부 운동의 대의는 굳건히 지켜져야 한다"고 밝혔다. 또 기부금 통합시스템을 구축해 모금 활동의 투명성을 강화키로 했다.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다. 문 대통령이 윤미향 국회의원을 포함한 정의연 문제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의연 피해자 쉼터 `평화의 우리집` 소장 A씨가 전날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되면서 관련 논란이 더욱 커지자, 위안부 운동의 대의만은 훼손돼선 안된다는 취지에서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위안부 운동 30년 역사는 인간의 존엄을 지키고 여성 인권과 평화를 향한 발걸음이었다"고 규정한 뒤 "인류 보편의 가치를 지키려는 숭고한 뜻이 훼손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용수 할머니를 포함한 위안부 피해자들의 노고와 역할에 대해 일일이 언급하며, 위안부 운동의 의미를 되새겼다.

우선 "김학순 할머니의 역사적 증언에서부터 위안부 운동은 시작됐다"며 "피해 당사자들이 침묵의 벽을 깨뜨리고 `내가 살아있는 증거다`라고 외쳤고, 거리에서 법정에서 국내와 국제사회에서 피해의 참상을 알리고 정의로운 해결을 호소했다"고 돌이켰다.

이용수 할머니에 대해선 "위안부 문제를 세계적 문제로 만드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하셨다"며 "미국 하원에서 최초로 위안부 문제를 생생하게 증언함으로써 일본 정부의 사과와 역사적 책임을 담은 위안부 결의안 채택에 결정적으로 기여했다. 프랑스 의회에서도 최초로 증언하였고, 연세 90의 노구를 이끌고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등재를 촉구하는 활동도 벌였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할머니들은 참혹했던 삶을 증언하고 위안부 운동을 이끌어온 것만으로도 누구의 인정도 필요 없이 스스로 존엄하다"며 "위안부 운동은 민간의 자발적 참여와 연대로 성장해온 운동"이라고 의미부여했다. 특히 "30년간 줄기차게 피해자와 활동가, 시민들이 함께 연대하고 힘을 모은 결과 위안부 운동은 세계사적 인권 운동으로 자리매김했다"며 "결코 부정하거나 폄훼할 수 없는 역사"라고 거듭 강조했다.

부실 회계 의혹과 관련해선, "이번 논란은 시민단체의 활동 방식이나, 행태에 대해서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다만 일각에서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시키시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위안부 운동은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라며 "비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말이 있다. 지금의 논란과 시련이 위안부 운동을 발전적으로 승화시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기부금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기부금 또는 후원금 모금 활동의 투명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겠다"며 "자신이 낸 기부금이나 후원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투명하게 알 수 있다면 국민들의 성의가 바르게 쓰이게 되고 기부 문화도 성숙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