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양산 매곡동 자택 경호시설 어려워 이전 계획"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 경남 양산시 통도사 인근 평산마을에 머물기로 결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퇴임 후 경남 양산 하북면의 평산마을에서 지낼 계획"이라며 "기존 사저는 양산 매곡동에 있지만 인근의 하북면으로 옮기기로 했다"고 5일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경남 양산 지산리 하북면 평산마을의 사저 부지로 2630.5㎡(795평), 건물로 795.6㎡(240평)를 매입했다는 것. 매입가격인 10억 6401억 원은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라 대통령 사비로 충당했다.

대통령 경호처는 인근에 추가적으로 경호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이와 관련 강 대변인은 "경호시설 부지와 매입 가격은 경호처가 밝힐 것"이라며 "경호시설을 제가 브리핑하지 않은 이유는 엄정하게 공사를 구분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현재 문 대통령의 양산 매곡동 자택 대신 새 사저 부지를 매입하게 된 배경에 대해 "문 대통령은 퇴임 이후 양산 매곡동 자택으로 돌아가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경호처에서 양산 매곡동 자택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경호처가 경호상의 어려움으로 현재의 양산 매곡동 자택이 퇴임 후 사저로 활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힐 때마다 다시 검토할 것을 주문했지만, 결국 경호시설이 들어설 수 없다는 경호처의 최종 판단을 수용했다는 게 강 대변인의 전언이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