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문 및 다단계 판매업에 대한 지도단속이 강화된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장관)은 7일 방문·다단계 판매업 방역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고강도 대책을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지난해 말 기준 시·군·구 신고 방문판매 업체는 1만6965개소, 시·도 등록 다단계판매업체는 138개소인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는 방문판매를 포함한 직접판매 분야가 집합 교육, 홍보관 운영 등 대면접촉을 주된 영업 수단으로 하므로 감염병에 취약한 특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특히, 불법 방문판매업체의 경우 `떴다방` 등을 통해 단기간에 고객을 유인하고 잠적하므로 감염 경로를 명확히 확인할 수 없는 환자를 양산하고, 소비자 보호에도 취약한 문제가 있다고 봤다.

6월 7일 0시 기준 총 45명의 확진환자가 발생한 관악구 방문업체는 주로 노인을 대상으로 훙보관을 통해 영업해온 미등록 업체인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는 관할기관에 신고·등록된 방문판매업체 등에 대해서는 각종 행사를 자제하도록 하고, 불법 미신고 업체의 영업활동은 근절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에 관리 또한 요청했다.

8일부터 19일까지를 불법 방문판매업체 집중 점검 기간으로 정하고 방문·다단계 판매업의 방역을 더욱 강화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방자치단체에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건강기능식품 홍보관, 레크레이션 등을 통해 구매를 유인하는 방문판매 활동을 집중 점검하도록 요청했다.

이 과정에서 불법 `떴다방` 등 노인층 대상 홍보 판매 활동이 확인되는 경우 즉각적으로 지방자치단체, 경찰과 조사를 실시하여 시정조치 및 경찰 수사의뢰 등으로 엄정히 대응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소비자단체와 노인단체 등에 노인층 대상 집합 판매장의 추가확산 방지를 위한 직접판매 업계 회의를 연다. 특히 직접판매 분야 특성을 반영한 생활 방역 세부지침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하기로 했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