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 14일 필기 시험…충청권 지원자 18% 할당
수자원공사·철도시설공단·조폐공사 등 줄지어 채용

공공기관채용박람회 [사진=연합뉴스]
공공기관채용박람회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예방 차원으로 연기된 대전 공기업 채용 시험이 속속 재개되고 있다. 그동안 신입사원 채용을 미뤘던 한국철도는 오는 14일 상반기 신입사원 공채 필기시험을 치를 예정이다.

한국철도는 상반기 신입사원 공채 필기시험을 지난 3월 21일로 예정했다가 4월 25일로 변경했다. 이후에도 코로나19가 잠잠해지지 않자 시험 일정을 6월 14일로 변경·확정했다.

이에 따라 면접시험은 7월 6-9일로 변경됐다. 한국철도는 올 상반기 신입사원을 850명 채용할 계획이다.

사무영업, 운전, 차량 등 6개 직무분야에서 일반 공채 660명과 국가보훈처의 추천을 받아 별도 모집하는 보훈추천 140명, 장애인 경쟁채용 50명으로 나눠 채용한다.

일반 공채(660명)의 경우 전국 5개 권역별(수도권, 중부권, 충청권, 영남권, 호남권) 채용을 실시한다.

눈 여겨 볼 사항은 혁신도시법 개정으로 지역 청년을 대상으로 한 의무채용이 확대되는 점이다. 한국철도는 올해 18-24% 선에서 지역인재 의무채용 비율을 정했다.

2022-2024년까지는 의무채용 비율이 30%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대전 대덕구에 본사를 둔 한국수자원공사도 200명을 뽑는 올 상반기 공개채용에 들어갔다. 수자원공사는 이달 11일까지 입사지원서 접수를 받고 7월 4일 2차 전형(직업기초, 직무능력 필기)을 거친 뒤 같은 달 21일 직무역량 면접을 치를 계획이다.

최종합격자는 7월 29일 발표될 예정이다. 일반직 신입 인턴사원 일반, 보훈공채는 체험형 인턴 3개월 근무 후 신체검사 및 신원조사로 결격사유 없을 시 채용형 인턴으로 1개월 연장된다.

총 4개월 인턴근무 후 근무평가 평균 80점 이상인 자에 대해 정규직 전환 심사를 실시해 합격자는 일반직 5급으로 전환한다.

수자원공사도 지역인재 의무 채용에 참여한다. 2-3차 전형에서 뽑는 인원의 18%를 지역 연고 응시자에 할당할 계획이다.

지역인재는 대전시, 충청도, 세종특별자치시 소재 대학 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졸업 예정인 응시자로 한정한다. 육·해·공군사관학교(서울·경남·충북), 국군간호사관학교(대전) 출신 지원자는 제외된다.

수자원공사는 직렬별 최저 합격점수의 -5점 범위(가점 포함)에 있는 지역 응시자를 추가 합격시켜 다음 전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마찬가지로 대전에 본사를 둔 한국철도시설공단도 상반기 공개채용을 진행 중이다. 이달 11일까지 공단 홈페이를 통해 온라인으로 입사지원서를 받고 있다.

서류와 필기, 면접전형을 거쳐 8월 7일 최종 합격자를 68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철도시설공단도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개정에 따라 올해 신규채용 인원의 18%를 대전·충청·세종 지역인재로 채용한다.

공단은 이번 채용과정에서 수험생 간 2m 이상 거리두기, 발열 체크,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대응에 노력할 방침이다.

대전 유성에 본사를 둔 한국조폐공사도 이달 중 낼 예정인 채용공고에 `지역인재 의무채용`을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르면 오는 10일 발표될 채용공고에 지난 달 국토교통부가 확정한 `지역인재 의무채용 대상 기관 확대안`이 포함된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