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 효율 상승 및 비용 절감 기대, 극한지역 및 우주 무인 탐사 등에 활용

두더지의 생물학적 구조와 굴착 습성을 모방해 땅속이나 우주행성 탐사에 효율적으로 활용가능한 두더지 로봇 `몰봇`. 사진=KAIST 제공
두더지의 생물학적 구조와 굴착 습성을 모방해 땅속이나 우주행성 탐사에 효율적으로 활용가능한 두더지 로봇 `몰봇`. 사진=KAIST 제공
국내 연구진이 두더지의 생물학적 구조와 굴착 습성을 모방해 땅속이나 우주행성 탐사에 효율적으로 활용가능한 두더지 로봇을 개발해 화제다.

KAIST는 전기및전자공학부 명현 교수 연구팀(미래도시 로봇연구실)이 일명 두더지 로봇인 `몰봇(Mole-bot)`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몰봇은 신 에너지원으로 사용 가능한 탄층 메탄가스(Coalbed Methane)나 전자기기에 이용되는 희토류 등이 매설된 지역의 탐사, 더 나아가 우주 행성의 표본 채취를 목표로 KAIST 연구팀에 의해 개발됐다.

기존 굴착작업은 시추기와 파이프라인, 펌프 등 각종 장비를 조합해 작업을 진행해야 하지만 `몰봇` 개발로 복잡한 공정 및 환경 오염 유발 등 많은 문제점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몰봇은 크게 드릴링부, 잔해 제거부, 방향전환을 위한 허리부, 그리고 이동 및 고정부로 구성된다. 크기는 지름 25cm, 길이 84cm이며, 무게는 26kg이다.

연구팀은 이 밖에 개발된 로봇에 지하에서 로봇의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관성항법 센서시스템과 알고리즘을 탑재했다. 지하 환경은 주변이 암석과 흙으로 이뤄져있어 무선통신 신호를 활용하기 어렵다.

개발된 몰봇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의 공인인증 평가를 통해 굴진각, 위치 인식 평균 오차, 속도, 방향각 등 성능을 검증 받았다. 기존 세계 최고 방식과 비교할 때 굴진 속도는 3배 이상, 방향각 추정성능은 6배 이상 향상된 성능을 보였다.

명 교수 연구팀은 "몰봇이 기존 로봇들에 반해 훨씬 효율적인 방법으로 지하자원 탐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경제성도 뛰어나다"며 "최근 스페이스X에 의해 촉발된 우주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세계시장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