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대전-보은을 가로 축으로 잇는 고속도로 건설을 관철시키기 위한 해당 자치단체들의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어제는 이 고속도로 기점 지자체 수장인 김동일 보령시장이 세종시 소재 국토연구원을 방문해 사업 추진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역설하는 등 보폭을 넓혀가고 있는 모습이다. 김 시장이 이 고속도로를 국토의 동서 지역을 잇는 실크로드에 비유하며 "서해안권 발전의 획기적 전기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고 하는데 틀리지 않는 예측이다.

국토원도 그렇고 이제는 주무부처인 국토부가 전향적이고 선제적으로 나설 차례가 다가오고 있다. 막무가내로 이 고속도로 건설안을 수렴하라는 게 아니다. 지난 2월 이 계획 노선과 관련된 타당성 용역 중간보고서에 따르면 충분한 경제적 타당성 확보와 함께 국토 균형발전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됐다고 한다. 일이 이렇게 진척되는 상황이면 국토부가 뜸을 들일 이유가 사라진 것과 다르지 않다. 소정의 절차와 판단을 거쳐 국토부 2차 고속도로 건설 계획에 반영시키기만 하면 첫단추를 꿰는 효과는 물론이고 정책의 불확실성이 아닌, 확실성까지 담보될 수 있을 것이다.

이 고속도로망에는 여러 가지 특별한 함의가 내재돼 있다. 제일 먼저 특기할 수 있는 것은 충청권을 횡으로 연결하는 이 고속도로의 역할 기능과 밀접히 결부된다. 충남 서해안 거점도시인 보령을 출발해 대전외곽을 경유한 후 보은까지 도달케 하는 구상은 사뭇 획기적이다. 충청권을 지나는 남북 축 고도로망은 즐비한 반면, 동서 축은 그 반대나 마찬가지다. 이런 현실에서 이 고속도로가 깔리면 물류비·운송비 등의 감소 수준을 넘어 충남 서해안과 경북(강원) 동해안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독점적 도로망의 지위를 얻게 된다. 특히 그것에 그치지 않고 `중부권 광역경제벨트`가 구축된다. 특정 고속도로 노선 하나가 어마어마한 나비효과를 부르는 것은 드문 일이다.

이 고속도로가 통과하는 충청권 10개 지자체야 말로 직접적이고 1차 수혜자가 된다. 총연장 122km에 4차로 규모가 말해주듯 사업 재원 소요의 경우 3조 1500억 원대로 추산된다. 가히 충청형 뉴딜사업이라 하지 않을 수 없고 역대급 직·간접 파생효과도 기대된다. 이 꿈의 고속도로를 손에 쥐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