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사진=대전일보DB]
대전시의회 [사진=대전일보DB]
출퇴근 시간 교통 체증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도안동로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탄력 운영에 대해 허태정 대전시장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방침을 내놨다.

대전시의회는 3일 제250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허 시장이 출석한 가운데 현안업무 등 시정 전반에 대해 질의했다.

김인식 의원(민주당·서구 3)은 이날 "9년이 지난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운영 결과는 어떻냐"며 "굳이 도로 용량분석 등 수치적인 분석을 하지 않더라도 출·퇴근시간 현장에 가보면 교통정체를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앞서 2011년에도 중앙버스전용차로제에 대한 탄력적 운영을 요청했지만 시는 대중교통 이용의 활성화, 안전상의 문제, 운영상의 문제가 있다는 말만으로 교통대란을 방치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시가 추진하고 있는 도안동로 확장의 실효성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시에서는 도안동로 확장에 대한 도시계획시설사업 실시계획 인가 고시를 완료했으며, 올해 착공해 2022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교통대란을 겪던 도안동로에 대한 도로확장은 환영할 일이지만 도로계획이 구간별로 양방 10차로, 8차로, 6차로 등으로 나뉘어 일관성과 통일성이 없고, 과연 이 계획만으로 교통정체가 줄어들지도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여기에 김 의원은 중앙버스전용차로제를 운영하고 있는 서울과 대전의 버스 운행량 차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의원은 "서울은 버스에 차로 하나를 내줄 정도로 도로폭이 넓고, 시간당 버스운행 대수도 훨씬 많아 체감효과가 크다"며 "반면 도안동로는 버스가 한 차로를 잡아먹을 만큼 버스 운행량이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또 "중앙버스전용차로제는 버스 운영방식 중 하나 일뿐, 실효성이 없다는 것이 검증됐다고 판단한다면 우측 가장자리 차로 이용 등 운영방식 적정성을 재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허 시장은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도입 취지 등을 들어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허 시장은 "중앙버스차로제 운행은 기본적으로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고 많은 시민들이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 도입한 것"이라며 "도시철도 2호선 트램도 중앙차로 운행방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탄력적 운영과 가로변 운영방식 등이 의미 있는 대안이긴 하지만 여러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며 "현실적인 불편함에 대해서도 공감하고 교통체증도 알고 있는 만큼 트램 건설과 중앙차로 연계성 문제 등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