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집단감염 지속에 SNS 당부 메시지, "국민 자발적 참여가 확산 막는 예방 백신"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과 관련,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바이러스 확산을 막는 예방 백신"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에 올린 `새로운 일상, 국민들께 부탁드립니다`라는 제하의 글에서 "한숨 돌리나 했더니 아니었다. 수도권 중심으로 코로나 집단감염이 그치지 않고 있다. 유흥클럽에서 시작해 물류센터, 학원, 종교시설 등에서 연달아 터져나오고 있다"며 이 같이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에 대해 "공통점은 모두 밀폐, 밀접, 밀집된 시설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이와 같은 3밀 시설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종류의 활동은 코로나 감염에 취약하다. 특히 열성적이면서 밀접한 접촉이 행해지는 종교 소모임 활동은 집단 전파의 위험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이번 개척교회 집단감염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특별한 경계와 자제가 필요하다"며 "정부가 촘촘한 방역망을 잘 구축한다 하더라도, 은밀하게 행해지는 소모임까지 일일이 통제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수개월간 바이러스와 싸우는 동안 우리는 경험을 통해 `기본만 지켜도 바이러스가 쉽게 우리를 넘볼 수 없으며, 우리의 작은 방심의 빈틈을 바이러스는 놓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거리두기와 마스크 등 방역수칙만 잘 지켜도 바이러스의 공격으로부터 자신과 가족과 공동체를 지켜 낼 수 있다"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생활방역은 바이러스와 공존하는 새로운 일상이다. 과거와는 다른 낯선 일상이지만, 결코 어렵기만 한 일이 아니다"라며 "생활방역에서 승리하는 길은 결국 정부와 국민의 일치된 노력에 달려 있다. 정부도 새로운 일상에 맞춰 더욱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