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괴산군이 군민과 손잡고 `여성친화도시` 지정을 위한 발걸음에 속도를 내고 있다.

3일 군에 따르면 괴산오가닉테마파크에서 군민참여단 및 여성단체협의회 회원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워크숍은 여성친화도시의 개념과 지정에 필요한 제반사항 등을 공유하고 군민과 행정기관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의 계기를 갖기 위해 마련됐다.

`괴산군 특화사업 발굴`을 주제로 열린 이날 워크숍에서는 아산젠더포럼 윤금이 대표를 강사로 초빙해 특강을 진행했다.

윤 대표는 "군민참여단과 여성단체협의회가 적극 참여해 여성친화도시와 연계할 수 있는 대표 사업을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성인지적 관점에서의 사업 추진 방안을 함께 모색해 보자"고 제안했다.

특강에 이어 △여성의 경제·사회참여 확대 △지역사회 안전 향상 △가족친화 환경 조성 △여성의 지역사회 활동역량 강화 △괴산군 여성정책사업 등 5개 분야로 조를 나눠 분임토의를 실시, 지역 특화사업을 발굴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차영 군수는 "여성친화도시 지정을 위해서는 주민들의 욕구를 적극 반영해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며 "여성인재 육성, 여성 참여기회 확대 및 여성조직 활성화를 통해 여성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되는 양성평등 문화 확산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성친화 특화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군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모두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여성친화도시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조금숙 군민참여단장은 "이번 워크숍이 군민참여단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됐다"면서 "괴산군이 반드시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적극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성친화도시 군민참여단은 지난해 12월 발대식을 갖고 현재 29명이 활동 중이다.

이들은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필요한 발전적 의견을 내고 공공시설물, 교통, 일상생활 속 불편사항 등의 문제점 발굴과 함께 이에 대한 대안도 제시하는 역할을 맡는다.

한편, 군은 올해 내 여성친화도시 지정을 목표로 △연구용역 진행 △조례 제정 △위원회 구성·운영 △군민참여단 위촉·운영 △공직자 교육 △대 군민 홍보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인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