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어제 여권 성향의 정당들과 함께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다. 법적 시한인 5일에 21대 국회 개원을 하기 위한 조치라고 한다. 소집 요구서에는 민주당 177명을 비롯 정의당, 열린민주당 등에서 모두 188명의 의원이 서명했다. 하지만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일방적으로 국회를 여는 것은 독재나 다름없다며 이에 반발하고 있다. 대다수 국민들의 협치를 원하고 있건만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제 갈 길만 고집하는 여야의 행태는 20대 국회와 판박이처럼 닮았다. 마치 21대 국회의 험로를 예고하는 것 같아 우려가 앞선다.

21대 첫 개원 국회는 원 구성뿐만 아니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제3차 추경안과 민생관련 법안들을 다뤄야 한다. 어느 때보다 중요한 국회인 셈인데 출발부터 영 불안하다. 민주당은 국회법에 따라 일단 5일 개원과 동시 의장단을 선출하고, 8일 상임위원장 선출까지 원 구성을 마치겠다는 구상이다. 일하는 국회를 위해서나 국난 극복을 위해서나 시간을 허비할 수 없기에 단독으로라도 개원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상임위원장 배분을 마친 다음에 개원 협상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여야는 갈등의 핵심인 법사위와 예결위원장에 대해서도 여전히 서로 차지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한발짝도 물러나지 않고 있다.

여야가 상임위원장 배분에 합의하지 못하고 여당 단독으로 원 구성을 하게 된다면 문제는 복잡해진다. 고용과 수출, 내수 등 경제 전반의 위기를 헤쳐나가야 할 상황에서 야당을 배제하겠다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특히 30조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추경안이나 각종 민생경제입법의 여당 단독 처리는 절차적으로 가능할지 모르지만 설득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일단 법적 시한에 맞춰 국회가 개원하는 것은 온당한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민주당이나 미래통합당 모두 유연한 자세가 필요하다. 민주당은 수적 우세를 앞세워 야당을 겁박해서는 안 된다. 미래통합당 역시 관행을 앞세워 무리한 요구를 하면 곤란하다. 요즘 같은 어려운 상황에서는 당리당략보다 대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아직 개원까지는 이틀의 시간이 있으니 상임위원장 배분 등 원 구성 협상에 성실히 나서기를 바란다. 국민은 여당의 독주도, 야당의 발목잡기도 원하지 않는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