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초청한 것에 대해 한국이 새로운 국제 체제에 정식멤버가 되는 것으로, 세계질서를 이끄는 리더국 중 하나가 된다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중국이 반발할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한미 정상간 통화에서 중국과 관련된 언급이 전혀 없었다며 반발 가능성을 일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전날 오후 9시 30분부터 15분간 이뤄진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간 통화내용에 대해 설명하면서 "만약 추진되고 있는 일정대로 연말에 문 대통령의 방미가 성사된다면 이는 G7의 옵서버 자격으로 가는 일회용이고 일시적인 성격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G11 또는 G12 라는 새로운 국제 체제에 정식 멤버가 되는 것"이라며 "우리나라가 세계의 질서를 이끄는 리더국 중 하나가 된다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전날 정상간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기존 G7은 낡은 체제로서, 현재 국제정세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를 G11이나 G12 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인데 문 대통령의 생각은 어떠시냐"고 물었고, 문 대통령은 "G7 체제는 전 세계적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책을 찾는 데 한계가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 호주, 인도, 러시아 등 4개국을 초청한 것은 적절한 조치였다"고 공감을 표했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공식적인 초청의사를 접한 뒤 "조금도 회피할 필요가 없다. 환영할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강 대변인이 전했다. 그러면서 "G20에 가입한 것도 외교적 경사라는 평가를 받았는데, G11 또는 G12의 정식 멤버가 될 경우 우리나라의 국격상승과 국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의미부여했다.

또한 강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G7 외에 4개국(한국, 러시아, 호주, 인도)에 대한 참여국 확대 의사를 밝힌 뒤 가장 먼저 전화를 건 곳이 문 대통령"이라며 "한국의 발표로 G11 또는 G12로의 확대를 공식화하려 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한편 청와대는 한국의 회의 참여에 중국이 반발하리라는 우려를 일축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어제 정상 통화에서 중국 문제나 홍콩 문제가 전혀 나오지 않았다"며 "중국의 반발을 예상하는 보도를 읽었는데, 정부의 생각은 중국이 반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이 반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이유에 대해 "일단 (중국이) 반발하고 있지 않지 않느냐"며 "문 대통령도 어제 `G7 확대 형태로 정상회의가 개최되면 포스트 코로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다. 적절한 시기에 대면회의로 개최되면 세계가 정상적인 상황과 경제로 돌아갈 것이라는 신호탄이 될 것이다. 이 발언을 이해하시면 되겠다"고 설명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