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총 3875억 투입, 2022년 8월 완공…국무총리실로 사용될 전망

정부세종신청사 조감도. 자료제공=행정안전부
정부세종신청사 조감도. 자료제공=행정안전부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정부세종 신청사 기공식이 3일 어진동에서 열린다.

세종시 어진동 중심행정타운 내 4만2760㎡ 부지에 연면적 13만4488㎡ 지하 3층-지상 15층 규모로 짓는 이 사업은 토지 보상비 302억원을 포함해 총 3875억 원이 투입된다.

새로운 청사는 기존 세종청사 1-15동의 건물들이 U자형으로 연결된 것과는 달리 곡선 형태로 설계됐다.

당초 직선과 곡선형태로 설계되었다가 대통령 소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로부터 저층·곡선형인 기존 청사와는 이질적이라는 지적을 받아 새롭게 변경됐다.

새로운 청사는 방문객의 이용 편의를 위해 민원동과 업무동을 분리해 민원동에는 방문객이 번거로운 출입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오갈 수 있도록 했다. 정부합동민원실과 강당, 회의실, 스마트워크센터 등도 두기로 해 사실상 현재의 `종합안내동`이 이 곳으로 옮겨갈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업무동에 한해 최소한의 보안 울타리만 설치해 누구나 자유롭게 청사 내 중앙 보행광장(통로)과 민원동에 접근을 가능하도록 했다.

업무동 11층에는 금강과 호수공원 등을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 공간을 마련하고, 기네스북에 등재된 기존 청사의 옥상정원과도 연계해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단, 옥상정원을 기존 청사 건물과 같이 `다리`(Bridge)로 연결하지 않고 도로 위나 지하로 통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오는 2022년 8월 완공을 목표로 한 신청사 입주기관은 준공 시기에 맞춰 부처 간 업무 연계성과 상징성, 접근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하기로 했다.

청사의 중심부에 위치하는데다 고층으로 지어져 전 부처를 내려다볼 수 있는 특성상 국무총리실(국무조정실)의 이전 가능성이 높다. 민간 건물에 입주해있는 행안부와 인사혁신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이전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당초 기대를 모았던 대통령 제2집무실은 두지 않는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기공식에 앞서 배포한 자료를 통해 "신청사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2005년부터 시작된 중앙행정기관 이전사업을 완성하는 뜻 깊은 사업"이라며 "단순한 청사가 아닌 자치분권 상징 도시인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