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당선인 신분에서 국회의원 신분으로 임기 시작
원구성 대치 속 과제 산적, 협치 절대적으로 필요

[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21대 국회의 임기가 지난 30일 시작됐다.

이번 국회는 다당제를 기반으로 한 20대와 달리 177석의 안정과반을 확보한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의 양당제 속에 입법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민주당은 책임여당 역할을 위해 모든 상임위원장을 여당 몫으로 돌릴 수 있다는 입장으로, 오는 5일 법정시한내 개원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통합당은 견제 역할을 하는 법사위·예결위까지 여당이 차지해서는 안 된다며 원 구성 합의 전까지 국회의장단 선출에 응할 수 없다고 대립하고 있다.

특히 21대 국회가 풀어야 할 사안이 첩첩산중이라는 점에서 협치는 최우선 과제가 됐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국가 위기 속에 출발하는 이번 국회는 역대 최악이라는 오명을 쓴 20대와 질적인 단절을 고해야 하는 무거운 과제를 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여야는 벌써부터 팽팽한 압박전을 이어가며 원 구성부터 험로를 예고했다.

이해찬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21대 국회는 국난극복과 `포스트 코로나` 대비라는 시급한 과제를 안고 시작한다"며 "지각·늑장 개원이 허용돼서는 안 된다. 일하는 국회에 시동을 걸어야 한다"고 말했다.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협치와 상생의 정신으로 원래 야당일 때 주장하는 선 정도만 들어주면 원구성 합의에 이를 수 있다"며 여당의 자세 전환을 촉구했다.

당장 정부가 6월 초 국회에 제출할 예정인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는 발등의 불이다. 정부와 여당은 최악의 위기 상황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의 추경을 계획중이다. 경제에 온기가 돌기 위해선 국회에서 추경을 조속히 처리해 속도전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통합당은 위기 대응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원칙적 입장을 견지하면서도 재정건전성 등을 고려해 현미경 심사를 예고하고 있다.

게다가 민주당은 21대 국회의 첫 과제로 일하는 상시국회, 상임위 상설화를 골자로 한 국회법을 우선 통과시키겠다는 방침이어서 이를 둘러싼 여야의 대치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7월 차질 없는 출범을 직접 당부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처장 문제도 풀어야 할 숙제다.

통합당은 민주당 윤미향 국회의원의 정의기억연대 활동 의혹과 관련한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어, 21대 국회 시작부터 격렬한 정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워 보인다.

정치권 관계자는 "양당제 국회에서 여야가 대화와 타협이라는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을 무시하면 최악의 교착 상태에 빠져들 수 있다"며 "최악의 국회란 오명을 벗어나기 위해 여야가 협치를 해야 한다. 국민의 외면을 받지 않기 위해선 여야 모두 한 발씩 양보하는 성숙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