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할 만큼 했다"... 통합 "윤미향 퇴출 운동"

민주당 윤미향 당선인 [연합뉴스]
민주당 윤미향 당선인 [연합뉴스]
여야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의혹과 관련 해명 기자회견에도 상반된 입장으로 날 선 공방을 주고받았다.

민주당은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는 입장을 고수한 반면, 미래통합당 등 보수야권은 국정조사는 물론이고 범국민적으로 윤 당선인에 대한 퇴출 운동을 벌여야 한다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민주당 관계자는 "윤 의원으로서도 할 만큼 한 것 아니냐"면서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직접 나서 소명했고, 책임질 것을 책임지겠다고 한 만큼 이제는 검찰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윤 의원이 개원하기 전에 검찰에서 상세히 소명하겠다고 입장을 밝히면서, 불체포 특권 뒤에 숨는 것 아니냐는 걱정은 해소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같은 당 진성준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 윤 의원의 회견 전문을 첨부한 뒤 "이거 한번 읽어 봅시다. 비판하더라도 보고 나서 합시다"라고 엄호했다.

반면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30일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에 참석한 뒤 "진땀만 뻘뻘 흘리면서 자기주장만 늘어놓은 것으로 의혹 소명이 전혀 되지 않았다"며 "민주당 지도부가 왜 그렇게 감싸고 도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검찰 수사가 부족하다면 국정조사와 함께 국민이 나서서라도 국회의원 퇴출 운동을 벌여야 한다"고 했다. 같은 당 김웅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대법원 판결을 인용해 "어느 단체 대표가 돈을 사용했는데 사용처를 합리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면 횡령으로 추단할 수 있다"며 "윤미향 씨도 흥건한 땀이 아니라 증빙 자료를 제시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에 "윤미향 씨의 유무죄를 따지는 사법적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다"며 "내용 없는 기자회견으로 변명할 것이 아니라 자기 몫이 돼서는 안 될 그 자리에서 물러나, 검찰수사에 성실히 응하라"고 쏘아붙였다.

지난 29일 윤 의원은 국회 소통관을 찾아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사실상 전면 부인했다. 다만 개인 계좌를 통한 후원금 수령 등 일부 의혹에 대해선 잘못을 인정했다.

그는 국회의원직 사퇴 요구에 대해선 "내 역할과 소명에 성실히 임하겠다"며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당내에서 사퇴 요구가 나왔냐는 질문에도 "없었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잘못이 있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다"며 "부족한 점은 검찰 조사와 추가 설명을 통해 한 점 의혹 없이 소명하겠다. 납득할 때까지 소명하고 책임있게 일하겠다"고 했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